2017. 7. 1.

[엽기사건] 게임중독 살인







[엽기사건] 친동생 도끼 살해사건









1. 개요

2001년 3월 5일 광주광역시에서 일어난 친족 살해사건이다. 피의자는 피살자의
 형으로, 사건 당시 만 14세인 중학교 3학년생으로 이 사건은 게임 중독으로
인한 첫 살인 사건으로 사회적 여파가 컸던 사건이다.

2. 사건

오전 7시30분, 광주에서 아내와 야식집을 운영하던 양 아무개씨는 아파트로 귀
가했다가 막내아들(만 10세, 초등학교 4학년)이 안방 침대에 피를 잔뜩 흘린
채 쓰러져 있는 것을 발견하였다. 첫째 아들(만 14세, 중학교 3학년)은 자취를
 감춘 채 보이지 않았다. 양씨는 피가 뿜어져 나온 목 부위를 수건으로 감싼
채 아들을 안고 인근 병원으로 내달렸으나, 병원 응급실에 도착했을 때는 이미
 숨을 거둔 뒤였다.

3. 경찰 수사

경찰들은 처음에는 강도 살인을 의심하였다. 하지만 사건 발생 뒤 아파트 엘리
베이터 CCTV에 너무나 태연히 집을 빠져나가는 형 양군의 모습이 담겨 있었다.
 경찰들은 양군이 다니는 학교에 가서 친구들을 만났는데, 친구들은 양군이 동
생을 도끼로 살해했다고 말했다는 진술을 확보하였다. 또한 경찰이 양군의 컴
퓨터 사용 흔적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양군이 '좀비(zombie)'라는 명칭으로 미
니 홈페이지를 개설해서 운영 중이라는 사실을 확인했는데, 양군은 자신의 홈페
이지 자기 소개란에 '군대 갔다 와서 살인을 마음껏 즐기는 것'이 앞으로의 계
획이라고 밝히고 있었다. 또 좋아하는 것은 '파충류', '살육', '쾌락'이고, 싫
어하는 것은 '정의', '법', '인간들'이라고 적어두고 있었다.

특히 사건이 발생하기 이틀 전인 3일에는 '가족과 정이 들면 안 된다. 살인이
라는 것을 꼭 해보고 싶다. 평범함을 벗어나고 싶다. 할인점에서 도끼를 구입
해 날을 갈아 침대 밑에 숨겨두었다'라는 글을 일기 형식으로 올려두었으며,
사건 전날인 4일 오후에는 살인 계획의 결행을 알리는 듯한 내용의 이메일을
자신의 친구들에게 발송했다. 게다가 양군은 학교에서도 신상 기록의 장래 희
망 란에 '살인청부업자'라고 적어 담임선생님이 양군 부모에게 정신과 치료를
 제안했다는 사실도 밝혀졌다.

미성년자인 양군이 갈만한 곳을 샅샅이 수색하던 경찰은 사건 발생 13시간 반
만에 한 유흥가 골목에서 양군을 검거했다. 양군이 메고 있던 가방 안에서는
범행에 사용한 도끼가 들어 있었다.

양군은 경찰 조사에서 살인은 매우 오래전부터 계획한 것이었고, 원래는 40명
 내지 50명을 살해하는 것이 목표였다고 말했다. 그 목표를 이루지 못해 아쉽
다고 차분하게 진술하는 모습은 담당 형사를 아연실색하게 만들었다. 양군이
 밝힌 당일 행적은 이렇다.

자신이 계획한 연쇄 살인의 제1차 대상이었던 동생이 자고 있는 사이 미리 준
비한 날 선 도끼로 동생의 목을 내리쳤고, 피를 흘리며 숨져가는 동생에게
"편안히 잘 자라"라고 인사한 뒤 피가 튄 옷을 갈아입고 도끼를 가방에 넣고
나서 그 가방을 들고 집을 나섰다.

자기를 아는 사람이 없는 다른 곳으로 가서 마음 놓고 살인을 하기 위해 버스
터미널로 가는 길에서 만난 친구에게 동생을 죽였다는 이야기를 하고는 전북
고창까지 버스를 타고 갔다. 버스에서 내린 양군은 걸어가다가 지나가는 오토
바이를 얻어탔고, 오토바이를 태워준 40대 아저씨가 잠시 길에서 소변을 보는
 사이 뒤에서 도끼로 내리쳐 살해할 마음을 먹었으나 마침 다른 사람이 지나
가는 바람에 실행에 옮기지 못했다.

이후 마땅한 살해 대상을 찾지 못한 양군은 다시 버스를 타고 광주로 돌아와
 길거리를 돌아다니다가 인적이 없는 골목길에 있는 한 PC방 건물 앞에서 등
을 보이고 서 있는 남자를 발견하고는 도끼를 꺼내들고 다가갔다. 목표까지
몇 발짝 남겨둔 곳에서 갑자기 앞에 세워둔 큰 거울에 도끼를 든 자신의 모
습이 비쳤고 순간 겁이 나면서 살해 의도가 사라져버렸다. 이후 주변을 배회
하던 양군은 자신을 찾기 위해 일대를 수색하던 형사에게 발견되어 검거되었다.

4. 게임 중독과의 관련성

양군을 아는 학교 선생님들과 주변 친구들은 양군이 일본에서 제작한 컴퓨터
 게임인 '이스 이터널', '영웅전설'과 국내에서 제작한 네트워크 게임인 '조
선협객전', 엽기 사이트인 '바이오해저드', '귀신사랑' 등에 지나치게 심취해
 있었다고 전했다. 늘 게임에 대한 이야기만 하고, 게임 아이템 구입에만 열을
 올렸으며 가상과 현실 간의 구별이 모호해서 현실 감각을 상실한 '게임 중독',
 '인터넷 중독' 상태였다고 진술했다.

이 사건을 몇몇 기레기들이 양군이 게임 중독 때문에 게임과 현실을 구분하지
못했고, 동생을 게임의 캐릭터로 착각해 살해했다는 식으로 기사를 쓰기도
했다. 때문에 게임 중독 탓에 발생한 사건이라는 여론이 퍼졌고, 게임에 대한
 인식은 최악으로 떨어지게 되었다. 이는 폭력적·선정적인 내용을 담은 게임
류의 등급 심의가 까다로워지는 계기가 되었다.

하지만 양군의 범행을 '게임 중독' 탓으로만 돌릴 수도 없다. 애초에 양군은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고, 여러 차례 다양한 경로를 통해 성격과 심리, 행동
상의 문제를 드러내고 있었음이 감지되었는데도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방
치한 가정과 학교, 주변 등 사회의 책임도 있다.

양군은 소년법 적용을 받아 재판 과정과 결과가 비공개되었다.

-발췌출처: 나무위키
https://namu.wiki/w/%EC%B9%9C%EB%8F%99%EC%83%9D%20%EB%8F%84%EB%81%BC%20%EC%82%B4%ED%95%B4%EC%82%AC%EA%B1%B4





[친동생 살해 사건 피의자 양 아무개군이 2001년 3월9일 범행 현장에서
 범행 당시를 재현하고 있다. ⓒ 연합뉴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