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 의존성 성격장애 신데렐라 콤플렉스 Cinderella Complex
[신데렐라]
세계 모든 어린이가 잘 알고 있는 동화.
귀한 집의 착한 소녀 신데렐라는 새엄마와 배다른 언니들의 학대로 갖은
고통을 당하며 살고 있다.
어느날, 지켜보던 요정이 가엾이 여겨 도움을 준다.
그덕에 무도회에 가게 되고 그곳에서 멋진 왕자를 만나 그의 마음을 사로
잡게 돈다.
시간 가는 줄 모르고 함께 춤을 추던 그녀는 급히 집으로 돌아가다 유리
구두 한 짝을 잃고 만나. 왕자는 그 구두의 주인을 찾아 수소문 끝에 신
데렐라를 다시 만나게 되고 행복한 결혼식을 올리게 된다.
우리나라에서는 '콩쥐팥쥐'로 알려진 이 이야기는 뭇여성들의 공통 소망이
담겨있다.
[귀여운 여인]
1990년작. 수많은 신데렐라형 이야기 중 많은 사랑을 받았던 영화.
길거리 콜걸로 활동하던 쥬리아 로버츠가 백만장자 사업가인 리차드 기어를
만나고 우여곡절을 겪으며 사랑을 얻게 되어 해피앤딘으로 끝나는 그야말로
동화같은 이야기다.
--------------------[더읽을거리]
[신데렐라 콤플렉스 Cinderella Complex - 나무위키]
1.
콜레트 다울링(Colette Dowling)의 저서 '신데렐라 콤플렉스(Cinderella Complex)'
를 통해 명명되고 대중에게 알려진 심리용어.
자립의지를 포기하고 이성에게 의존함으로서 인생의 변화, 마음의 안정, 보호 받고자
하는 욕구의 충족 등을 추구하는 심리를 신데렐라 이야기에 빗대어 이르는 말이다.
즉 본인에게 반한 백마 탄 왕자님을 만나서 자신의 미래가 현재와 전혀 다르게 바뀌어
잘 살 수 있으리라고 생각하는 증세. 병적으로 발전하면 의존성 성격장애가 된다.
정신적으로 미숙한 10대 소녀들에게 많은데, 아마도 자신의 환경에 대한 불만족이
원인일 것이다. 속칭 된장녀에게서 높은 확률로 찾아볼 수 있기도 하다. 심지어는 자
기 스스로는 그렇지 않더라도 자기 딸을 재벌가에 시집보내겠다며 자기 콤플렉스를
딸한테 강요하는 경우도 있다.
대중문화에서도 이러한 심리와 연관된 요소들이 많이 등장한다. 특히 여성 등장인물
의 주된 동기로 등장하면서 점점 과장된 클리셰가 되어가는 것이 한국 드라마의 주된
병폐로 지적되기도 한다.
2. 한국에서의 신데렐라 컴플렉스 (현실은 시궁창 측면에서)
결혼을 통해 사회적 지위를 높이고자 하는 일은 동서고금을 통틀어 있어왔고, 심지어는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들도 좋은 집안과 좋은 직업의 여성과 결혼함으로서 부와 안정성
을 구축하는 환상을 가지고 시도해보기도 한다. 하지만 성공률은 아래에서 설명하듯
매우 낮다. 아니, 동서고금을 통틀어 열 손가락 안에 든다.
2.1. 재벌은 재벌끼리 결혼함
재벌과 결혼하고 싶으면 재벌이 아니면 안 된다.
한국 재벌가들 간의 혼인 인맥도를 보자. 네이버나 기타 포탈에서 재벌+결혼이라는 키
워드로 검색해 보면 거의 100% 누구누구 재벌가 아들이 누구누구 재벌 딸과 결혼했다
는 결과만 나온다.
재벌에서 조금 더 외연을 넓혀서 적통이 아닌 방계로 가도 보수 언론사(조중동), 대형
기독교 교단 정도다, 즉, 애초에 집안을 갖추지 못하면 미스코리아나 유명 연예인조차
도 재벌가와 결혼하는건 매우 어렵다는 거다. 재벌가 중 간혹 "미스코리아+명문대+아나
운서, 명문대+톱스타, 장관 딸" 같은 희귀케이스를 받아들이는 경우도 있지만, 애써 로
맨스로 포장하려 하는 경우가 있는데, 결혼을 사랑이 아닌 거래로 여기고 접근한 건
당신이다.
여성 방송 작가 강서재가 쓴 <나는 남자보다 적금통장이 좋다>에 따르면, 여성인 자신
이 봐도 꽤 예쁘고 몸매도 좋은 후배가 부잣집 남편감을 만나고자 알아본 끝에 부유층
들이 주로 온다는 스쿠버다이빙을 무리하게 여러 번 간 적이 있는데, 이내 포기하고 돌
아왔다고 한다.
그 후배의 한탄을 들어보니 "가보니까 나보다 몸매가 좋은 여성들이 엄청났던 반면, 남
성들은 죄다 배 나온 중장년 아저씨들 투성이였다." 더욱 충격적인 건 다이버 강사의 말
이었다.
"돈 많은 남자 만나러 여자들이 자주 오지만, 여기서 일하는 20여년 동안 단 1번도 결혼
에 성공한 이야기 못 들어봤어요. 다만 하룻밤을 즐기고 돈이나 한가득 주는 경우는 질
리게 들었죠. 그러니, 꿈깨고 포기하세요. 그렇게 하룻밤 즐기고 돈받아 쓰시지 않으려면..."
여러 시사프로그램에서 몇 번씩 이 실체를 다룬 적이 있다. 재벌 남성들과의 만남을 갖기
위해 일반 여성들이 주로 쓰는 수단은 외모를 가꿔서 재벌 남성들이 많이 출몰한다는 클
럽(춤추는 곳이 아니라 사교 클럽)이나 기타 바 같이 약간은 분위기 있는 유흥업소에 가는
것이다.
그러나 정작 재벌 남성들의 평가는 딱 현시창급. 이런 곳에서 만나는 여성을 그냥 원나잇
스탠드 대상으로 보거나 혹은 아예 상종하지 말아야 할 정도로까지 좋지 않게 보는 인식이
팽배하다고 한다. 솔직히 재벌이 아닌 일반인도 그렇게 생각한다
그 사람들 입장에서는 그런 여자들을 하도 많이 만나봐서 무슨 생각인지는 뻔히 알기도
하거니와 그녀들이 원하는 게 연애가 아니라 돈이라는 걸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들이
원하는 아내는 자신들과 비슷한 재벌가 출신의 여성인 것이다. 드라마는 적당히 보자.
2.2. 전문직도 충분히 까다로움
전문직 남성과 결혼하고 싶으면 그냥 전문직 여성이 되는 것이 더 빠를 것이다.경제적으로
상당한 기대를 만족시킬 만한 전문직, 고소득 배우자는 그만큼의 혼수나 대가를 원하는 것
이 일반적인 현실이다. 재벌까진 아니더라도 부유한(안정적인) 남자 중 혼테크에 관심없는
남자를 노리는 경우가 있다. 연예인, 스포츠 스타, 성공한 젊은 사업가, 30대 중반에 정규직
교수로 임용된 사람, 의사, 판사, 검사 등 각종 전문직, 금융공기업 등.
굳이 따지자면 "대학생 시절부터 아무것도 가진 것 없을 때부터 오래오래 사귀다가 남자가
갑자기 전문직이 되는 경우" 정도가 현실적이나, 이것을 현실이니까 이렇게 따라해야지라
고 평가하는 여성은 드물다.
20대 여성들 심리상 돈을 못 버는 전문직 준비생에게 매달리지 않는다. 반면 면허를 따고
돈을 벌기 시작하면 남자의 인기가 폭증하는데, 이럴 경우 여성들은 두 번 다시 오지 않는
기회를 제발로 차버리게 되는 거라는 게 함정. 20대 여성들이 20대에 인기가 많은 이유 중
가장 큰 지분이라고 할 수 있는 나이를 먹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전문직 준비생 시절이 끝난 남자에게 연애가 아니라 혼테크의 목적으로 접근하면, 당연히
남자 역시 그에 걸맞는 대가 역시 요구한다. 그 남자들도 그 여성들이 자신이 직업을 갖기
전에는 거들떠보지 않았을 거라는 걸 너무나도 잘 안다. 자신을 자신으로 보지 않고 전문
직 XXX라고 보는 건데, 당연히 싫을 수 밖에...
이 남자들 중 혼테크에 관심있는 남자들은 일반 여성이 매달린다고 해서 만나지 않는다. 여
자 집안에서 병원을 차려주길 원하는 의사 지망생 같은 경우를 생각해보자.
특히 상대가 마음이 변하지 않아야 한다는 전제까지 깔린다. 여자가 '전문직 준비생' 시절부
터 속칭 뒷바라지를 하면서 오랫동안 연애해왔는데, 남자는 전문직이 되자마자 더 조건이
좋은 여자를 만나고 뒷바라지 해주던 여자는 안면몰수하고 차버렸다는 이야기도 심심치 않
게 들린다.
사실 남자가 변심하지 않아도 문제인 게 일단 합격을 하고 전문직을 시작하면 집에서 스펙
좋은 다른 여자를 고르라는 압력이 들어오게 마련이다. 눈에 차지 않는 여성을 모욕하는 등
결혼을 막으려고 안간힘을 쓴다. 설사 집안의 반대를 무릅쓰고 결혼한다고 하더라도, 평생
시가(媤家) 앞에서는 눈치밥 먹고 지내야 한다. 집안 안 보고 만난다고 해도 교환할 만한 가
치가 없다면 상황은 비참해진다.
전문직 여성도 아니고, 부자집 딸도 아니고, 눈에 띄는 외모를 가지거나 눈에 띄는 동안도 아
닐 경우...
특이 취향을 지닌 남성이나 6살 이상 차이나는 경우를 제외하면 31세 이전에 전문직에 구혼
하는 데 실패하면 기회는 없다. 눈에 띄는 미모를 지닌 동안이라면 30대 중반이라도 가능성
이 있으나, 어디까지나 예외적 사례에 해당한다. 과거가 더러우면 당연히 성사되지 않는다.
2.3. '평범한 남자'가 제일 힘들다
부자(재벌, 건물주 등)가 자신과 같은 계층의 여성을 선호한다는 게 알려져 있기 때문에, 어
떤 여성은 평범한 남자면 된다는 기준을 왜곡하여 쓴다. 그런데 이런 기준이 여성 자신을 노
처녀로 만드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평범한 남자를 찾는다는 심리가 뭐가 잘못된 기준일까?
이것은 사실 부유한데다 동시에 잘생긴 남자를 찾고 싶다는 돌려 말하기 표현이며, 그런 여
자들 스스로조차 속는다. 가장 중요한 점은 이 '평범함'의 기준이 or이 아니라 and기 때문이다.
확률을 곱해야 하는 것이다
이런 여성들이 말하는 평범한 남자의 기준은 대충 이와 비슷하다. 외모와 연애기술의 경우:
대학생 시절 자신과 연애해 왔던 대학생 남자친구들 수준. 직업과 재산은 사회에서 인기있는
직업(결혼정보회사/회원 항목 참조). 예컨대 대기업 정규직, 공무원, 공공기관 등을 말한다.
그런데 이러한 직업군의 남성은 같은 나이 남성의 상위 30% 이내에 속한다.
외모와 연애기술을 넉넉하게 잡아 상위 30%라 생각하고, 직업군 역시 상위 30%라고 생각해
보자. 둘 중 하나의 기준만 만족하는 경우, 예를 들어 공무원이라면 추남에 대머리여도 상관없
다, 혹은 외모가 반반하면 경제력이 없어도 상관없다, 라고 생각하는 경우 이들이 말하는 평범한
남자가 못 된다. 결국 확률을 곱해야 한다. 그러면 0.3 × 0.3 = 0.09, 즉 상위 9%의 남자다. 여
기에 자신을 만족시켜줄 연애기술, 시댁의 재산이라는 변수까지 곱하면 한자리 이하로 떨어진다.
즉 이들이 원하는 평범한 남자는 실제로는 상위 1% 이내의 인기 남성으로, 숨만 붙어 있어도
연애를 할 수 있다. 능력있는 남자는 못생겼고, 능력있고 잘 생긴 남자는 바람둥이고, 능력있고
잘생기고 바람둥이가 아닌 남자는 여자친구가 있으며, 능력있고 잘생기고 바람둥이가 아닌데
여자친구가 없는 남자는 게이라는 농담이 왜 나왔는지 생각해 보자.
따라서 이런 남성들은 대부분 20대 후반~30대 중반 시점에는 결혼을 전제로 여자 친구를 구했
을 확률이 높다. 소개팅, 맞선, 결혼정보회사를 통해 여자친구를 사귀려고 저녁값을 지불하고
차이는 과정을 반복하는 남자라면 이미 저 4가지 기준 중 한두 개를 만족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완벽한 사람은 얼마 없다. 예를 들어 직업은 7급 공무원인데 못 생겼고 대화를 나누고 있으면
재미가 없다든지, 잘생겼고 매력넘치는 사람인데 보험 판매 사원이라든지... 이 때문에 소개팅을
통해 이런 남자를 만나려고 하면 결혼 사기꾼에게 된통 당하거나, 눈에 맞지 않는 남자라서 두
세 번 만나고 차버리는 결말을 맞는 경우가 많다. 그러면서 "왜 내 주변에는 제대로 된 남자가
없을까"라고 하소연하게 되는 것이다.
꼭 속물이 아니더라도, 모든 사람이 상대방의 조건을 따지기는 한다. 특히 결혼적령기 여성의
경우 삶을 좌지우지하는 큰 문제로서 중요한 것 역시 사실이다. 또, 본인의 마음에 들지 않는 사
람을 만나기 싫다는 의견도 옳은 이야기이다. 하지만 자신이 정한 기준을 하나라도 충족하지
못하는 남성을 아예 만나볼 생각도 하지 않는다면 이것 또한 문제다.
거기다 돌려말하기 표현이 심화되다 보면 스스로조차 속이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성실하면
서 멘탈이 강한 남자가 좋다는 기준을 세운 여성이 있다고 하자. 이 이상형이 정말로 '정신력이
강하고 성실하면 OK'만을 의미한다면 이 여성은 노처녀가 될 확률이 거의 없다.
직업을 가지고 꾸준히 돈을 벌면 99% 이상 이 표현을 만족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마음속에서
이 말을 전문직이나 전문직 수련생이 아니면 안 된다고 해석한다면, 이 여성은 같은 전문직-부
자가 아닌 이상 철벽녀가 되어 손해를 볼 확률이 높다. 혹은 사람이 착하고 외모에 큰 문제가 없
다면 OK라는 의미면 본인의 스펙이 상당히 떨어져도 노처녀일 확률이 낮지만 그 외모의 기준이
연예인 급이나 본인이 레이싱 모델 출신이라고 해도 결혼은 생각하기 어려울 것이다.
소개팅 시장에서는 예쁘고 직업도 괜찮은 여자들은 31세 정도까지는 엄청난 인기가 있다.
그러다 보면 '내가 아직 인기있는데 왜 눈을 낮춰서 쭈꾸미(...)들과 사귀어야 하냐'는 생각을
하게 되고, 실제로도 고르고 고르다 보면 모든 조건이 매우 좋은 남자와 사귈 확률도 있다. 하지
만 결혼 시장에서 여성의 나이 역시 중요한 교환 가치이므로, 너무 고르면서 시간을 보내면 노처
녀로 진화하기도 한다.
2.4. 결혼 성립도 힘들다
엄친아 남자와 평범한 여자가 결혼하려 들면 남자 쪽 어머니가 반대한다. 남자의 어머니도 여자인
만큼 똑같은 기준을 예비 며느리감에게 적용하기 때문이다. 거기다 자기 아들에게는 관대하다.
여자 나이, 직업, 외모가 문제인 경우에는 남자쪽에서도 미리 감안하고 사귀는 것이라 넘어갈 가
능성이 높지만, 재산이나 결혼결격사유에 문제가 있는 경우는 훨씬 큰 타격이 된다. 이런 요소들은
1,2년 사귀지 않으면 서로간에 알기 힘든 점들이라서, 서로간에 시간만 낭비하고 차이게 된다.
따라서 여자 자신의 스펙이 평범한 수준이라면 그냥 30대 중후반 가량에 재산을 그럭저럭 모으거
나 정규직 혹은 무기계약직. 외모는 봐줄만한 수준은 되는 남자를 고르는 것이 합리적이다.
최근에는 취직이 많이 어려워져 자기 집을 갖거나 큰돈을 확보한 남자는 40대 초반까지 올려야
찾을 수 있는 경우도 많아졌다.
2.5. 결혼생활이 더 문제다
이 콤플렉스에 있는 사람들이 의외로 결혼생활을 잘 모르는 것 중 하나는, 부부관계는 결혼했다고
끝이 아니라 결혼생활이 더 큰 문제다.
2.5.1. 파렴치한 배우자
부부 한쪽의 재산이나 생활수준이 기형적으로 높은 이런 결혼생활은, 결국 재산이 없는 쪽이 돈과
권력이 있는 다른 배우자에게 의존적이 되어 끌려다니는 생활이 된다. 이렇게 되면 신데렐라 콤플
렉스가 있는 여자들의 생각과는 달리, 결혼생활이 부부로서의 삶이 아니라 노예로서의 삶의 시작이
돼버린다.
배우자의 돈과 권력의 우산을 지키려고, 아무리 불합리한 대우를 받더라도 뭐라고 하소연도 못하는
불평등한 관계가 되는 것이다.
어쩌다 결혼에 성공한 후에도, 경제적인 주도권이 없어 남편이 바람을 피우거나, 부당한 대접을 하
거나, 대놓고 아랫사람 대하듯이 굴어도 제대로 항의하지 못하고 억지로 결혼생활을 이어나가는 사
례가 많다.
시궁창인 사례가 실려있다. 실제로 신데렐라처럼 결혼한 여성들을 직접 만나 보았는데, 돈 많은 남
편 눈치를 보며 말이 아내지 가사노동을 떠안는 식모살이하는 처지로 살아가는 여성이 많다.
심지어 남편이 다른 젊은 여자들을 만나며 마음껏 바람을 피우는 사실을 알면서도, 애써 모른 척
하며 살아가는 여성도 만났다. 강서재는 도저히 이해가 가지 않아서
"이혼을 하던지 해야할 것 아니냐!?" 했는데 대부분 이런 경우 자립할 능력이 없어서 사회 생활로
되돌아가기는 겁나고, 결혼을 한 번 해봤으니 결혼이 쉬운게 아니었다는 걸 알기에 재혼을 망설이는
것이다.
한 여성은 "비슷한 처지였던 다른 여성이 그랬다가 남편이 재판을 장기로 끌고가면서 고생만 실컷
했고 결국 제대로 돈도 받지못한채 이혼하여 경제적으로 어려워하고 있는 걸 봤다."는 이야기를 하
며 대들지 못하겠다고 밝혔을 정도이다. 그렇게 식모살이나 다름없는 처지면서도 꼬박꼬박 돈은 두
둑히 주는 남편 덕에 고급 옷이나 가방, 가전제품, 차량을 구입하며 스트레스를 푼다는 여성도 있었다.
2.5.2. 데몬급 시월드 개막
운이 좋아서 남편이 돈 잘 벌고 성격도 좋고 아내에게 잘 하기까지 하는 환상종이라 할지라도, 시가
와의 트러블은 또 별개의 문제다. 가정사에서 항상 을의 입장에 놓이고 발언권이 약하기 때문에 정신
적 스트레스가 크다.
그리고 시가를 비롯해 주변 사람들의 시기, 질투, 멸시와 더불어 온갖 구설수에 시달리기 쉽다.
본인들이 수긍하고 함께 하자고 마음을 먹어도 결혼이란 신랑과 신부 단 둘만의 일이 아니다.
자신이 을 of 을로서 생활하는 법을 체득한 사람이 아닌 이상 큰 상처를 받기 쉽다. 이렇다 보니 실제
로는 신데렐라가 되는 데에 성공한다 해도 그다지 행복하게 살지 못하는 커플들이 많다고 한다.
그런가 하면 재벌들은 어렸을 때부터 소위 말하는 '고급 문화'를 향유하며 자라왔다. 그들은 어린
시절부터 자연스럽게 고급 문화에 걸맞는 매너 등을 배웠는데, 이 매너라는 것이 하루 이틀에 배워
지는 것이 아니다.
드라마 <올인>에서 보면 이병헌이 도박으로 성공한 후, 부자들을 상대로 사업을 하기 전에 와인 종
류나 골프치는 법 등에 대한 공부를 한다. 물론 드라마니까 하루 이틀에 완벽히 소화하지만 현실은
다르다!
즉, '신데렐라'처럼 결혼을 했다고 해도 가정 생활을 꾸릴 때 재벌 쪽 가족들과 마찰이 상당할 것이다.
실제로 모 재벌 그룹 아들과 결혼했지만 재벌 생활에 맞지 않아 이혼한 사례가 있다. 며느리들끼리
프랑스어로 대화하는 괴악한 문화가 있었는데, 힘들여 프랑스어를 공부해 놓으니 이번에는 독일어로
대화를 하더라… 고는 하는데 일단 본인은 부인한 이야기다.
드라마 <로열패밀리>에 보면 이런 상황을 확실히 보여준다. 양공주 출신에 온갖 힘들고 궂은 일은
다 한 김인숙이 재벌과 결혼해서 어떻게 되었는지 보자.
2.5.3. 성실한 배우자와도 쉽지 않음
신데렐라 콤플렉스 소리를 들으며 남자를 계속해서 차는 부류의 여성이라면, 상대방에게 맞춰주고
상대방의 단점을 참아넘기는 데 약하기 때문에 결혼생활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포기할 것이 있음
을 미리 알고 사귀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세상에 공짜로 많은 돈을 주는 직장은 없다. 높은 연봉을 주는 직업이라면 대부분 야근과
주말출근을 반복하며, 집에 들어와도 지쳐 쓰러져서 잠을 잘 수밖에 없다. 이런 남성을 이해하고 함
께 의논하여 가사나 육아계획을 세우지 않고 다짜고짜 내가 혼자 생각한 계획에 따르라고 다그치면
틀림없이 싸움이 벌어진다.
가정주부로 살 때는 남편 입장에서도 "일찍 일어나서 아침밥을 해 줄 것, 저녁에는 같이 즐거운 시간
을 보낼 것, 집안일과 육아는 스스로 할 것" 정도를 요구한다.
혹은 직업과 재산만 보고 결혼했는데 상대가 재미있게 놀아주지도 못하고 연애기술도 떨어지고 대
화하는 재미도 없는 사람이라고 느끼면 불만이 생긴다.
2.5.4. 친정의 과도한 요구
본인은 힘든 결혼생활을 어찌어찌 넘기는데, 가족들이 시가 혹은 처가에 기대려고 기웃거리다가
파국까지 떨어진 케이스도 많다.
잘 사는 집안과 사돈이 되었다고 과도한 지원을 요구하다가 부부 간의 결혼생활까지 파탄에 빠지는
사례이다.
2.6. 사기의 함정
신데렐라 콤플렉스를 가진 여성들이 이런 심리를 악용한 사기꾼에게 사기를 당하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소소하게는 인터넷 채팅방에서 의사라느니 판검사라느니 사기를 치다가 성관계를 한다거나, 병원을
개원해야 하는데 학자금 대출이 아직 남아 있어서 내 앞으로는 대출을 못 받는다느니 해서 거액의
돈을 받아낸 후 여자를 버리고 잠수하는 사기도 많이 일어난다. 의사 면허증을 보여주며 진짜라고
하는 것도 태반은 의사 면허증에 남자 얼굴을 포토샵으로 합성해놓은 것이다.
충격적인 사건도 있다. 여중생이 우연히 재벌집 아들과 만나 사랑에 빠졌다. 벌써부터 보이는 전개.
그런데 어느 날 살인사건이 일어나자 재벌집 아들은 여중생의 부모에게 상황을 처리할 돈을 요구
했다가, 심지어 여중생을 성매매시키기까지 했다. 그런데 알고 보니 재벌집 남자와 비서는 사기꾼
이었고, 남자는 사실 남장여자였다는 것이 밝혀졌다. 여중생 집안은 재벌집 아들 요구대로 돈을 빚
까지 지며 보내줬고, 그 돈은 무려 6억 5천만원이 넘었다.
범인은 고급차를 빌려서 학교에 마중을 나오거나 하는 이벤트를 벌이며, 피해자에게 무슨 인터넷
소설 같은 상황을 현실에서 보여주면서 환상을 키워나가면서 범죄의 덫에 빠뜨린 것이다. 이것은
실화다. 더더욱 웃기는 건 이 사기꾼들은 이미 여러 여성에게 똑같은 사기를 저질렀고 그렇게 모두
20억이 넘는 돈을 쳐먹고 먹튀했다...당시보도1당시보도2
이런 남장여자 사기극은 의외로 오래된 사례로, 또 한 가지 어이없는 사례가 있다.
한 영양사가 늦은 나이까지 애인이 없는 것을 걱정하자, 같은 직장에 다니는 여자 후배가 사법연수원
생 남자를 소개시켜주었다. 영양사는 그것이 고마워서 후배와 남자에게 후한 대접을 해주었다.
이윽고 남자와는 잠자리를 같이 할만큼 깊은 사이로 발전했는데, 어느 날 그와 후배가 모종의 일로
내통하는 사이였음이 밝혀진다. 그는 사실 인터넷에서 역할 대행을 하는 남자였으며, 후배의 의뢰로
남자친구 행세를 한 것이다. 연락과 잠자리는 후배가 대신 했으며, 모텔에 성인기구를 들고 들어가
관계했다고 한다. 사실을 확인하자 영양사는 후배를 즉시 고소했다.# 현실이 픽션보다 더 막장이다.
2.7. 왕자님이 아니라도 문제
신데렐라 컴플렉스에 빠진 여자와 남자가 사귈 때, 그 남자가 여성의 요구를 받아주지 못할 만한 남
자라면 문제가 생긴다. 가령, 직업은 만족하지만 재산이 없다든지,직업과 재산은 만족하지만 외모
가 엉망이라든지, 직업과 재산과 외모는 만족하지만 대화를 매끄럽게 이끌어 나가지 못한다든지...
남성 입장에선 여성의 요구가 과도하더라도 '사랑하니까 어떻게든 맞춰나가야지' 하고 생각하는 경
우가 있다만, 사귀면서도 다른 남성의 장점과 비교하면서 남자친구를 비난한다든지 하면 계속해서
연애관계를 유지하기가 어렵다. 애초부터, 그런 속물적인 생각을 갖고 있다면 남자의 입장에서는
정나미가 떨어진다.
특히, 결혼까지 가게 될 경우 초대형 헬게이트를 열게 될 수도 있다. 벌이는 월 300인데 눈높이에
맞는 씀씀이는 월 700 버는 사람들과 똑같이 하고 싶어한다든지, 남편에게 실망해 돈은 남편에게 타
쓰면서 불륜을 한다든지, 불륜은 하지 않지만 냉혹하고 차가운 반응을 보이면서 남보다 못한 관계
로 전락한다든지... 이런 지경에 다다른 사람들이 100이면 100 하는 말이 결혼식 치르고 신혼여행까
지 갔다와서 파혼해도 좋으니 이혼보다는 파혼해라라는 반응이 많다
2.8. 결론
조금이라도 이 증세에 대해 자각을 한다면, 헛된 공상에서 벗어나서 현실을 받아들이고 그 현실에
충실히 살아가도록 노력하자.
물론 세상에는 온갖 일이 다 일어나니, 신데렐라 콤플렉스가 그야말로 '완벽하게' 충족되는 경우가
아주 없는 것은 아니다. 세상에는 로또에 당첨되는 사람이 없는 것은 아니다(…) 그런 것을 노리고
사느니 현실에 충실한 것이 건전한 인생을 누리는 길이라는 점은 변하지 않는다.
박영숙이 쓴 미래학(?) 교양서인 '유엔미래보고서'에서 '미래에는 생식 파트너, 생활 파트너, 결혼
파트너 등이 분리된다'고 하는데, 곰곰히 따져보면 이 문장에는 (재벌)이라는 주어가 생략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결혼은 재벌들끼리 해서 집안의 재력이 밖으로 나가는 것을 막고, 신데렐
라 컴플렉스를 자극해서 서민 여자들은 생활 파트너로 삼겠다는 것. 수많은 여자들이 여기 낚여서
충실한 생활 파트너 노릇을 하고 있음은 물론이다. 물론 서민 남자들은 그걸 보면서 여혐감정을
날로 키워가거나, 아니면 비웃음의 소재로 삼는다.
3. 한국에서의 신데렐라 컴플렉스 (성차별 및 성평등 측면에서)
사실 아주 간단하다. 한국 여자들은 전통적인 여성의 생활에서 벗어났으나 여전히 이전과 같은
가치관을 유지하며 현대 여성과 전통 여성에게서 유리한 것만 빼가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여성도 ROTC에 진출해야 한다고 하면서 정작 남성에게 가해지는 과도한 요구는 전혀
문제삼지 않는 식이다. 남자가 집을 사와야 한다는 관념도 여기서 비롯된 것. 오죽하면 10:0,
8:2, 5:5라는 공식까지 나왔을까.
다만 이걸 한국 여자만의 문제로 보기는 어려운 게, 서양에서도 20세기 중반에 매우 흔히 벌어진
일이었다. 어머니 세대보다 좀 더 편하게 살게 된 여자들은 권리는 현대 여성 수준으로 요구하
면서 정작 자신들은 남편의 수입을 마음대로 쓰는 행복한 가정주부의 삶을 원했고, 남자를 속박
할 수많은 제도와 사회적 관습을 만들어냈다. 그리고 질린 남자들이 결국 때려치면서 다음 세대
여자들이 다소 행동을 양심(?)적으로 하기 시작했던 것이다.
일본의 경우 1990년대까지 이런 경향이 계속 이어지다가 2000년대부터 좀 완화됐고, 2010년대
에 이르러 서양과 많이 비슷해졌다. 한국은 서양의 20세기 중반, 일본의 1990년대와 비슷한 상황
이다.
즉 신데렐라 컴플렉스의 원인은 간단히 말해서 여권이 변해가는 과정의 중도 시기에 벌어진 현
상이라고 할 수 있다.
다만 여성 자체가 누리기 위해서 신데렐라 컴플렉스 자체에 자극 되는 것은 아니다. 대표적인
신데렐라 이야기로 흥행한 것이 <그레이의 50가지 그림자>인데 이 소설은 퇴폐적이라 불리면
서 많은 비판을 받았다. 그러나 소설의 열풍을 객관적으로 해석한 칼럼에서는 이를 단순 신데
렐라 이야기가 아님을 말한다.
필자는 대다수 서브컬처에서 만들어지는 여성은 여성 자체가 아니라 남성 영웅의 불화 카피에
불과하며 여전사 이미지를 만들어 판매한다는 것 이다. 즉 여성이 여성이 아니라 남성을 흉내
내어 만든 허구라는 것이다. 그것을 마치 양성평등으로 그려지는 것에 불과하는 것이다.
그래서 이미 현실을 경험한 주부 및 중년 사회 여성들에게 이 소설이 인기를 끈 것도, 어차피
넘지 못할 벽을 무너뜨리기보다는 그냥 현실과 타협하고 안주하려 한다는 것이다. 즉 사회는
양성평등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말이다.
그리고 이는 우리나라도 별반 다르지 않다. 여성이 능력으로 인정받는 이야기는 드물다. 1993년
개봉하여 당시 어느 정도 흥행에 성공한 영화인 박선영, 최민수 주연인 가슴 달린 남자라든지
2014년 말에 열풍에 가까운 인기를 끈 미생에서 여성 직원의 현실을 잘 보여준다.
가슴 달린 남자에서 주인공 혜선도 여직원으로 좋은 아이디어를 내놓아도 상관에게 개무시당
하고 자기가 내놓은 아이디어를 그 무시한 상사가 가로채어 보고하자 호평을 듣는 상황에 기막
혀한다. 그래놓고 그 중간상사가 좀 더 자세한 아이디어 세부사항를 요구하자 가차없이 사표를
써서 그 상사에게 내던지고 잘먹고 잘살아라며 욕을 퍼붓는다.
그래서 남장하고 혜석이란 이름으로 신분까지 위조하여 회사에 입사하는데 상당한 능력치를
보여주고 인정받는 씁쓸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비록 마무리는 좋은 남자 만나 정체 밝히고 사
랑하는 ...것이지만 미생에서 작중 안영미는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는 인물이며 전 회사에서
임원 루트까지 밟은 엘리트다. 그러나 여자는 오직 여자라는 이유로 무시와 학대에 가까운 행
위를 받는다. 그 이유는 오직 여자라는 이유이다. 그들은 비정상적으로 여성이니까 할 수 없다
는 것을 증명하려 한다.
그러나 현실에서 이런 여자는 흔한 편이 아니다. 이건 남녀의 성적 특성 자체와 연관되어 있는
데, 야근을 비롯해서 직장문화와 관련된 대부분의 일에서 여자가 생리적으로 크게 불리하다.
설사 기업이 평등하게 고과를 책정하고 임신, 출산, 육아 등을 배려한다고 쳐도 이런 문제가
없고 유능한 남자가 앞서가는 것을 피할 수 없고, 이는 심지어 여자에게 특화된 일자리에서조차
마찬가지다.
여자라고 해서 특별히 차별하는 것이 아니라, 효율을 중시하는 기업이라는 조직의 특성상 차별
이 나올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 점은 심지어 같은 여자들조차 인정하는 사실이고, 국가의 출산
정책이 여자들의 고용 유지 그 자체와 가정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여자들의 요구를 전적으로 들
어주지 않고 적당히 타협하는 쪽으로 나간 것도 이 때문으로 볼 수 있다.
이런 현실에서 신데렐라 콤플렉스는 단순 신데렐라 콤플렉스가 아니라 무너뜨릴 수 없는 현실의
위안물로 자리잡았다고 볼 수 있다. 만약 여성이 제대로 능력을 인정받고 여성이 사회적 진출이
당연하게 받아들여진다면, 신데렐라 콤플렉스보다는 다른 장르가 힘을 발휘 할 것이 분명하다.
흔히 온달과 신데렐라가 같은 이야기로 보이지만, 온달은 여성의 배경으로 성공해서 장군까지
된 이야기이다. 그러나 신데렐라는 왕자와 결혼해 왕비가 된 이후의 이야기는 나오지 않는다. 온
달이 비록 역사적 인물이라고 해도 신데렐라와 온달의 차이점을 잘 보여준다.
수 백년 전 부터 여성은 자신의 처지에서 벗어나기를 바라면서도 그 이상을 이룰 수 없는 현실을
누구보다 잘 알았던 것으로 보인다. 신데렐라 콤플렉스가 힘을 잃기 위해서는 여성들이 차별 없이
자신의 능력을 동등하게 인정받는 사회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4. 신데렐라는 정작 신데렐라 콤플렉스가 아니다?
이 콤플렉스의 이름의 모티브가 되는 신데렐라는 모두 알다시피 동화에서 초반에는 이래저래 갈
굼을 당하는 안습인생을 살아가다 후반에 왕자를 만나서 행복하게 살게 되는 여성이다.
하지만 사실 신데렐라 그녀 자신은 이 신데렐라 콤플렉스에 해당된다고 보기 힘들다. 신데렐라는
하늘에서 왕자가 떨어지길 비는 공상에 빠진 여성은 아니기 때문이다.
백설공주나 <잠자는 숲속의 미녀>처럼 잠자는 중에 왕자님이 와서 결혼해준 정도로 아무것도 안
한 건 아니며, 왕자님과 결혼하고 싶어서 안달이었던 여성은 더더욱 아니다. 애초에 신데렐라는
귀한 신분의 부유한 집 여식으로, 외부의 강탈자(계모)에게 이를 빼앗겼을 뿐이다. 왕자의 도움으
로 잃어버린 것을 되찾을 뿐 원래 자기게 아니었던 것을 결혼으로 부여받은게 아니다.
사실 신데렐라 이야기에 대한 가장 일반적인 독해는 이것이 중세-근세 유럽의 윤리관에 기반한
일종의 권선징악 이야기라는 것이다. 신데렐라는 자신의 신분적 특권을 빼앗긴다는 (당대 기준
으로는)지극히 부당한 고난을 겪는 인물이지만, 이 고난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고민하거나, 그 책
임을 사회에 돌리지 않고, 그렇다고 적극적으로 상황을 타개하려는 행동을 하지도 않으며 그저
묵묵히 참고 견뎌내는 인물상이며, 이는 세상의 부조리와 모순, 그로 인한 고통을 인내함으로써
최종적인 구원과 지복을 얻게 된다는 기독교적 윤리관에 부합하는 인물상이기도 하다.
즉 악마(계모)로 인하여 세상에 악이 만연하지만 이를 참고 견뎌내면 최후의 심판에서 구원(왕자
와의 결혼)을 얻게 된다는 교훈을 담은 이야기라는 것.
이를 통해 볼 때, 신데렐라 이야기가 현대에 비판받는 가장 큰 이유는 고난과 부조리를 극복의 대
상이 아닌 인내의 대상으로 보고, 그 급부로 불확실한 구원에 대한 불확실한 약속을 제시한다는
점이다.
이 점에서 보면, 결혼을 통한 신분상승이라는 '현대적인' 신데렐라 컴플랙스조차 문제를 해결할
방법은 어쨌건 분명하다는 점에서 오히려 진짜 신데렐라 이야기에 비하면 진취적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신데렐라는 하늘에서 떨어진 왕자와 결혼하기를 바라는 인물이 아니지만, 사실은 자
신이 받고 있는 부당한 학대나 억압을 적극적으로 해결하려고 하는 인물도 아니며 그저 묵묵히
참고 견디다 보면 누군가가 자신을 구원해 줄 것이라고 여기는 인물인 것이다. 이 점에서 현대의
신데렐라 컴플랙스와 고전적인 신데렐라 이야기는 스스로의 노력이 아닌 외부적 시혜를 통해 자
신이 구원받을(성공할) 수 있다고 여긴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다.
4.1. 역사적 측면에서
본격 망상이 현실보다 더 시궁창
신데렐라는 태생부터가 귀족이다. 신데렐라가 평민이라면 어떻게 그 시대에 왕궁 무도회 예절을
알고 왕자와 춤까지 췄을까? 그리고 아무런 제재 없이 왕족과 결혼할 수 있었을까? 즉, 절대다수
의 신데렐라 콤플렉스 보유자와는 달리, 신데렐라는 상류층의 예절과 행동양식을 어려서부터 몸
에 익혔다. 뿌리부터가 진성 귀족이라는 소리다. 신데렐라의 배경이 되는 중세 귀족사회는 아예
대놓고 귀천상혼이라는 관습으로 인해 같은 등급의 집안끼리의 혼인으로 태어난 자식이 아니면
정상적으로 상속을 받을 수 없었다.
사실 이 문제를 정말 진지먹고 따져보려면 신데렐라의 판본 자체가 다양함을 생각해야 한다.
신데렐라 이야기에는 딱히 원전이 없고, 각지의 민담을 수집하여 정리하는 형태로 완성된 것이다.
따라서 판본에 따라 신데렐라와 왕자의 신분에 대한 설명 자체가 상이한 경우가 많다.(애초에 같
은 판본 내에서라고 현대 설덕들을 만족시켜줄 만큼 설정의 정합성을 따진 것도 아니다.) 신데렐
라의 신분만 해도 신사(어느 정도 재산과 지체가 있는 중간 이상의 계층) 계급 출신이라고 설정된
판본이 있는가 하면 귀족의 딸이라거나, 아예 공작의 딸이라고 나온 판본도 있다.
또 왕자의 신분 역시 진짜 왕자라는 판본, 귀족 자제라는 판본, 그냥 부유한 집의 자제라는 판본
까지 다양하다 따라서, 신데렐라와 왕자의 결혼이 진짜 가능한지 따지려면 각각 서로의 신분에
따라 경우의 수를 따져보아야 한다.
물론 진짜 정확하게 따지려면 이 이야기의 배경이 어느 시대, 어느 지역이었는지도 찾아내서 해당
시대, 지역의 법이 어떠했는지도 따져야 할 것이다. 그냥 웃자고 하는 이야기인 셈. 애초에 정본이
있는 것도 아니고, 요즘의 설덕들이 좋아하는 치밀한 설정집이 따로 있는 것도 아닌 전래동화나
민담에 고증적 정합성을 따지는 것 자체가 재미 이상의 의미는 갖기 어렵다. 이 면에서 볼 때, 신
데렐라를 원형으로 한 이야기들이 '상황을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노력 없이 그저 묵묵히 참고
견디다가 좋은 남자 만나서 팔자 고치는 이야기' 라는 분야를 형성하고, 이 분야에 대하여 신데렐
라 컴플랙스라는 분석의 틀까지 형성된 상황에서 일부 판본의 내용을 근거로 사실 신데렐라는 신
데렐라 컴플랙스와 무관하다고 주장하는 것이 썩 의미있는 분석이라고 하기도 어려울 것이다.
신데렐라와 유사한 이야기는 전세계에 걸쳐 다양한 판본이 있으나 특정하지 않는다면 기준이 없
어 가정 자체가 무의미해지므로, 현대에 알려진 샤를 페로 버전이나 그림 형제의 버전의 경우를
기준으로 한다.
우선 신데렐라의 시대적 배경은 아무리 빨라도 르네상스 시절이고 그보다는 근세, 혹은 근대
초기(Early Modern)로 보는게 옳다. 샤를 페로가 신데렐라를 집필한 시기인 17세기 후반에서 18세기
초반이 적절할 것이다. 이유는 신데렐라 이야기의 핵심 이벤트인 궁정무도회(Ball)라는 관습이 중
세 봉건시대가 아니라 절대왕정 시기의 관습이기 때문이다. 애초에 중세의 국왕들은 자기 직할령
이라면 모를까 왕국내 귀족들 무시하고 다른 영지 처녀들을 왕궁에 불러모을 수 있을 만큼 권력이
세지도 않았다.
중세 봉건 귀족들은 자기 영지에 틀어박혀 영지 다스리느라 바빠 전쟁으로 소집할 때 빼고는 국
왕을 평생 몇번 보지도 않았다. 그러던것이 근세에 이르러 왕권이 강화되면서 봉건 귀족들이 영
지의 군사권(경우에 따라서는 조세권까지)을 반납하고 고급관료화 되면서 국왕이 사는 수도 근
처에 모여살게 되었는데, 그에 따라 왕족과 귀족들간에 친목을 도모하기 위해 생긴 풍습이 바로
궁정무도회이다. 따라서 신데렐라의 영지 상속권을 두고 영주들간에 내전이 벌어지니 하는 이
야기는 중세라면 모를까 근세라면 불가능한 소리다. 그럴 병력을 모을 수도 없거니와 설사 그랬
다간 국왕이 십수만의 상비군을 보내서 영주들을 박살낼 것이다.
근세 유럽 왕실의 결혼은 귀천상혼을 철저히 지킨 정략 결혼이었다. 그것도 결혼 동맹을 위해서 외
국 지배 가문의 여식과 결혼하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이었다. 일반 귀족의 경우 그냥 귀천상혼만 따
져서 지배 가문(영주로써 통치권을 가진 가문) 출신인 경우와 그냥 신분과 지체가 있는 귀한집 자
식인 경우정도만 보면 되지만, 왕자의 경우는 여기에 더해 결혼 동맹까지 겹쳐져 문제가 복잡했다.
특히 신부의 신분도 중요하지만, 왕자의 계승권 순위도 중요했다. 만약 왕자의 계승권이 높다면
최소라도 공국 정도의 지배 가문 여식이 아닌 경우 정실 결혼이 거의 불가능했다. 물론 신데렐라
가 독립국이나 다름없는 공국 통치자의 딸이었라면 구박받고 살았다는게 말이 안되니 이야기 자
체가 진행이 안된다.
반면에 왕자의 계승권이 낮아 사실상 왕위 계승이 어렵다면, 백작위 여식 정도만 되어도 결혼은
가능했다. 다만 이것도 쉽지는 않았다. 신데렐라가 지배 가문 출신 귀족인 경우는 그나마 인정받
기 쉬웠겠지만, 지배 가문 출신이 아닌 경우에는 결혼 자체를 인정받는 정도는 가능하더라도 귀천
상혼의 댓가로 왕자가 계승권을 아예 포기하거나, 왕자와 신데렐라 사이에서 태어난 자식은 왕족
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신부에게 내려질 작위정도의 계승 자격만 주어질 가능성이 크다.
만약 귀족 출신이 아니었다면 결혼 자체가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면 되며, 그냥 정부(情婦)가 되는
게 일반적이었다. 이 경우, 왕자가 사실은 단순히 부유한 사람의 아들이었다는 쪽이 가장 아귀가
맞는다.
5.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5.1. 역사
동양의 궁중에서는 간혹 왕의 승은을 입은 여자들이 왕후가 되는 경우도 있었고, 그런 경우는 여자
들의 신분이 변변찮은 경우도 많았기에 이런 경우는 확실히 신데렐라 스토리에 가깝다고 할 수도
있다.
역사적으로 보면 신데렐라가 되는데 성공한 사람이 아주 없는 것은 아니다. 다만 역시 로또 당첨률
이하로 극소수라 할 수 있겠다... 그냥 로또를 사는게 더 나을지도. 그리고 이 항목의 역사인물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알겠지만 비참한 최후를 맞이한 사람들도 많다.
기황후 : 고려에서 원나라의 공녀로 갔다가 황후의 자리에 등극한 여자. 하지만 기황후와 그 친족
때문에 고려라는 동맹을 잃었고, 기황후 생전에 원나라가 망하는 것을 보게된다.
신빈 김씨 : 조선 세종의 후궁으로 소헌왕후의 지밀궁녀였다. 세종이 소헌왕후를 방문할때마다 눈
여겨보았는데, 이것을 눈치챈 소헌왕후의 암묵적인 동의하에(조선에서는 다른 전 궁녀를 왕이 후
궁으로 삼을 수 없었다.) 승은을 입고 후궁이 된다.
아들도 순풍순풍 낳고, 금슬도 좋고, 소헌왕후가 신임하여 노후도 편안했다. 궁녀 출신으로써 왕비
가 되지는 못했지만 가장 높은 빈에 오른 것을 보면 가장 성공한 케이스라 할 수 있을 지도..
장희빈 : 조선에서 유일하게 궁녀 출신으로 숙종의 정식 왕비가 된 여자. 그러나 결국 사약먹고 인
생퇴갤.
숙빈 최씨 : 일개 무수리에서 숙종의 성은을 입어 아들을 낳고 후궁이 되었다. 그 아들이 훗날의 영
조가 된다.
테오도라 : 일개 창부에서 당대 동로마 제국의 황제, 유스티니아누스의 눈에 들어 황후의 지위까지
오르게 되었다. 이후 그녀는 황제의 곁에서 권력을 누리게 되며, 이 시기 항간에 떠돌던 소문으로
테오도라의 눈에 박힌 인물들은 황궁의 악명높은 규방에 갇힌다는 소문 아닌 소문이 떠돌게 되었다.
테오도라는 정치적으로 유능한 편이었고, 남자 못지 않은 배포도 있었다. 아무 능력도 없이 성공한
것이 아니다. 아무튼 이쪽은 진짜 미천한 신분에서 가장 고귀한 신분으로 상승하여 죽을때까지 황
제의 사랑을 받으며, 덤으로 권력도 누리면서 잘먹고 잘살다 간 드문 케이스.
측천무후 : 당 태종의 후궁으로 시작하여 중국 역사상 최초이자 최후인 여황제이자 중국 최고의 여
걸로 불리게 된 여자.
휴렘 술탄 : 우크라이나 출신 노예에서 오스만 제국의 황후가 되었다. 그리고 오스만 제국 역사상 최
초로 술탄과 정식 결혼을 한 황후가 되었다.
5.2. 현실은 시궁창
여자 연예인들은 재벌가에서도 자랑거리로 삼을 수 있어서 결혼하는 경우 상당히 있다. 성공한 연
예인이 되는 난이도나 이름값이나 수익을 생각해보면, 이거는 완벽한 정략결혼이다.
게다가 실제로 결혼해서 잘 사는 경우를 보면 연예인 이전에 무언가 있는 경우가 많다. 연예인 결혼
의 대표적 사례로 오인되는 노현정 전 아나운서도 KBS에서 근무하는 방송인었고, 본인 집안이 현
대가와 거래했다. 그러니까 노현정은 집안 자체가 꽤 튼튼하다.
아예 김태영처럼 원래부터 재벌가 소속인 사람이, 연예계 생활을 하다가 자기들끼리 혼인하는 경우
도 많다.
임우재 : 그 유명한 삼성가의 장녀 이부진의 남편. 임우재의 집안도 작은 사업을 하는 중상층 집안이
었다고 하지만 아무래도 대한민국 최강급의 삼성 가에 비할 바는 확실히 못된다.
봉사활동에서 만난 두 사람은 양측 집안의 반대에도 결혼에 성공한 그야말로 역 신데렐라 콤플렉스.
결혼 후 유학테크 타고 돌아온 후 평사원에서 승진을 거듭하여 현재 삼성전기 부사장이다. 하지만
2014년 10월, 이부진과 이혼소송중이라고 발표가 났다. 이미 전부터 별거중이었다고.
다이애나 스펜서 : 영국의 전 왕세자비로, 사실 따지고 보면 이쪽도 윈스턴 처칠과 연관이 있는 귀족
집안 출신이나, 부모의 이혼 이후 사실상 일반인으로 살아왔고 배경상 왕세자와의 결혼을 성공할 만
큼 눈에 띄는 것도 아니었던지라 한동안 실제 존재하는 신데렐라로 불렸다.
그러나 도리어 비극적인 결혼생활과 최후는 이 항목에 나오는 전형적인 파경의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카하라 토모미 : 무명의 그라비아 아이돌이였으나, 당시 주가 상승중이였던 프로듀서 코무로 테츠야의
눈에 띄어 한 때 아무로 나미에와 라이벌을 이룰정 도로 엄청난 인기를 끌었다. 하지만 현재는...
캐서린 미들턴 : 윌리엄 아서 필립 루이스 왕세손과 결혼하여 현대의 신데렐라라 불리고 있다. 비록
신분은 평민이지만, 사실 캐서린의 친정도 준재벌급으로, 왕자에게 그다지 뒤지는 배우자감은 아니었
던 셈.
-출전 : 나무위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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