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10. 20.

[음악잡담] 술마시면 살찌나? 소주 맥주 막걸리 칼로리 잘 부탁드립니다-익스





[음악잡담] 술마시면 살찌나? 소주 맥주 막걸리 칼로리 잘 부탁드립니다-익스



[음악동영상 익스-잘 부탁드립니다]











["술만 마시면 살 안 쪄" 이 말은 사실일까?]

김도균 기자 getset@sbs.co.kr  작성 2017.11.10 15:22

술자리에서 한 번쯤은 이런 대화를 나눈 경험이 있으실 텐데요. 술과 다이어트에 관한 속설은
다양합니다. 하지만 어떤 말이 맞는지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오늘 SBS '라이프'에서는 '술'과 '살'에 얽힌 다양한 속설 중 어떤 것이 사실인지 분당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김상혁 교수와의 인터뷰를 통해 정리해봤습니다.



■ 술은 칼로리가 없다?
…알고 보니 '열량 폭탄'

술에 칼로리가 없다는 말은 사실이 아닙니다. 술의 주성분인 알코올은
1g당 7kcal에 해당하는 열량을 갖고 있습니다. 7kcal라는 숫자만 보면 적은 칼로리라고 느낄 수
 있지만, 1g당 4kcal 가진 탄수화물이나 단백질에 비교하면 두 배 가까이 높은 수치입니다.
실제로 소주 한 병의 평균 칼로리는 343kcal에 달합니다.
A 술의 주요 성분인 알코올은 1g당
 7kcal의 열량을 가진 고열량 식품입니다. 알코올 함량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보통 소주 한 병은
 300kcal 이상, 맥주 500mL 한 잔은 약 200kcal의 열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열량이 높아도
 술에는 우리 몸에서 필요로 하는 영양 성분이 들어 있지 않습니다. 술의 열량이 낮아서
'빈 칼로리'라고 불리는 게 아니라, 몸에 필요한 성분은 없지만 높은 열량을 가졌기 때문에 '빈
 칼로리' 또는 '빈 고칼로리'로 불리는 겁니다.


■ 알코올 중독 환자들은 말랐는데?…
사실 알코올은 지방 분해 방해

술만 마시면 살이 찌지 않는다는 것도 잘못된 속설입니다.
알코올은 오히려 지방이 연소되는 것을 방해해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술을 마시면
 혈관이 확장되고 몸에서 열이 나기도 하는데요. 이런 증상을 에너지 소모의 신호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지만 사실 술기운에 불과합니다.

우리 몸에서는 신체적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대사
활동이 일어납니다. 그런데 술을 마시면 우리 몸은 알코올에 들어 있는 독소를 분해하기 위해
기존의 대사 활동을 미뤄 두게 됩니다. 술이 체내 에너지 소모를 촉진 시키는 게 아니라 지방
 분해 등을 오히려 방해할 수 있습니다.


[질문] 술은 왜 빈 칼로리라고 불리는가?

A 술 마신 다음 날 체중계에 올라가 보면 몸무게가 줄어
 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체중감소는 일시적인 탈수 현상 때문일 가능성이 큽니다. 알코올은 우리
몸 속에 있는 분해 효소에 의해 아세트알데하이드로 분해되고 최종적으로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술을 마시면 화장실에 자주 가게 되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과음 후 탈수 등으로 인한 체중
 변화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시간이 지나면 원래 체중으로 다시 돌아오게 됩니다.


[질문] 술꾼들은 마른사람들이 많은데..

A 알코올 중독은 술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과도하게 술을 마시면 다른
칼로리를 섭취하지 않게 되고 이는 영양 불균형을 만듭니다. 알코올 중독 환자들이 마른 이유는
 술의 열량이 낮아서가 아니라 다른 음식을 섭취하지 않아 영양 결핍을 겪고 있기 때문입니다.



■ 빼기도 힘든 술살…건강을 위해 술자리에서 이것만은 지키자!



술자리에서 건강을 지키려면 과음하지 않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합니다. 또 술
마시기 전에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밥을 먹고 술자리에 가면 살이 찐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지만, 술은 혈중 당도를 높여 허기를 유발하기 때문에 빈속에는 안주를 더 먹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달콤한 술일수록 칼로리가 높고 식욕을 유발하기 때문에 피하는 게 좋습니다. 또 막걸리나
와인 등의 발효주는 곡물, 과일이 원재료이고 다른 부산물도 함유하고 있어 살이 찌기 쉽습니다.
물을 마시는 것도 도움됩니다. 술자리에서 물을 자주 마시면 포만감이 생겨 음식을 덜 먹게 되고
 알코올 분해도 촉진하기 때문입니다.
(기획·구성: 김도균, 장아람 / 디자인: 김은정)

출처 : SBS 뉴스
원본 링크 :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4478717&plink=COPYPASTE&cooper=SBSNEWSEND




[본문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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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시면 살 찐다? 술 칼로리의 진실 2016-10-17 18:21
“안주를 많이 먹어서 살찌는 거야!”“술에 설탕(당분)이 많이 들어갔다고 하던데..

술을 둘러싼 속설은 다양하고 방대하다. 술을 빈속에 마시면 알싸하게 위가 쓰리다. 독한 술일수록
목구멍이 타는 느낌이 들기도 한다. 술에 있는 알코올은 마치 지방을 태울 것 같은 착각을 심어주지만,
사실 술은 사람 몸을 ‘살찌기 쉽게’ 만든다. 술을 마시면 왜 살이 찔까?

수제 맥주 공방을 운영하는 김욱연 대표는 맥주를 빚을 때 설탕을 넣지 않는다. 싹 틔운 보리를 갈아
 물에 탄 뒤 온도를 바꿔가며 발효시키면 맥주가 된다. 발효 과정에서 생긴 맥주의 알코올 함량은 보통
 5% 정도이고 93%는 물, 1% 정도가 맥주 특유의 맛을 내는 홉 추출물, 나머지 1% 정도는 발효되지
않은 당이다.


‘술? 영양가 없이 살만 찌우는 녀석!’
지난해 12월 한국소비자원이 발표한 ‘주류의 안전실태 조사결과’에 따르면 맥주 평균 열량은 한 캔
 기준(330~360㎖) 140㎉다. 치킨 작은 조각 한 개와 맞먹는 열량이다.
93% 이상이 수분이면서 맥주 열량은 왜 높을까? 그중 5%에 불과한 알코올이 에너지원이기 때문이다.

숭실사이버대학 외식창업경영학과 이정창 교수는 “알코올이 흔히 알려진 단백질이나 지방, 탄수화물
 같은 ‘영양성분’은 없지만, 신진대사에 쓰이는 에너지원으로서 역할을 한다”고 설명했다. 알코올
열량은 1g당 7㎉로, 단백질(5.6㎉)이나 탄수화물(4.1㎉)보다 많고 지방(9.45㎉)보다 적다.

알코올 도수가 5%인 일반 맥주와 무알코올 맥주 열량은 2배 차이다. H사의 무알코올 맥주는 355㎖
기준 60㎉로 일반 맥주와 비교하면 절반도 안 된다. 일반 맥주와 무알코올 맥주의 차이점은 단 하나,
알코올이 있고 없고 뿐이다.

사실상 술은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은 ‘살찌는 물’이나 다름없다. 심장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고 폴리페놀
 등 항산화 물질이 들어 있는 와인 등 일부 주류를 제외하면 말이다. 이 교수는 “와인이나 막걸리, 맥주
 같은 발효주는 미네랄 등 영양성분이 있지만, 소주와 같은 증류주는 필수 영양 성분이 없어 건강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삼겹살 한 점(55㎉) + 소주 한 잔(49㎉) = 삼겹살 두 점?’

술을 마시면 살찌기 쉬운 원인은 또 있다. 에너지원으로서 알코올은 탄수화물이나 단백질, 지방 등 다른
 에너지원보다 먼저 소비되고 지방 분해도 방해하기 때문이다. 이런 원리로 술과 함께 안주를 먹었다면,
안주 속 영양 성분은 몸 안에 그대로 축적돼 살찌기 쉽다.
삼겹살 1인분과 소주 1병을 섭취한 갑순이(약 673㎉)는 삼겹살 2인분만 먹은 을순이(약 660㎉)보다 살찌기
 더 쉽다. 소주 한 병(343.4㎉)과 비슷한 열량을 지닌 식품은 이렇다.

-치킨 1인분 (269㎉) + 감자튀김 ½ 인분 (78.5㎉) / 이하 셔터스톡, 위키트리
-피자 1+½ 조각 (352㎉)
-까르보나라 스파게티 (385㎉)
-쌀밥 1공기 (272㎉) + 스팸 2조각 (80㎉)
-촉촉하다는 초코과자 3개 + 한 입 (340㎉)
-맥주 1캔 (330~360㎖·140㎉) + 먹태 ½ 마리 (186㎉)
-바나나 3개+ 2/3 조각 (343㎉)
-양배추 1개 + 1/2통 (350㎉)
-오이 17개 (340㎉)
-셀러리 약 2.9kg  (348㎉)
-방울토마토 172개 (약 3.2kg, 344㎉)

문제는 술병에 있다. 일반인들이 술의 열량이나 영양 성분을 알아내는 방법은 쉽지 않다. 술병이나
뚜껑 등에 적혀있지 않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맥주와 막걸리, 소주 등 주류 표면에는 열량이 적혀있지
 않다 / 이하 위키트리
술은 종류와 도수, 성분에 따라 열량이 제각기 다르지만, 제품 표면에 적혀있지 않아 소비자들은 혼란스
럽다. 술은 음료에 포함되지 않고 주류로 구분돼 영양성분 표시 대상이 아니다.
이정창 교수는 “술의 열량은 발효주, 증류주와 같은 종류뿐만 아니라 알코올 도수, 당 함량 등 성분에
따라 천차만별”이라며 “사실상 소비자가 성분 분석기를 들고 다니지 않는 이상 일일이 알면서 마시기는
힘들다”고 지적했다.
이왕 마셔야 할 술이라면 쉽게 열량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고 마시자. 먼저 한국소비자원이 분석한
자료를 참고하는 것이다. 한국소비자원이 시행한 시험검사 결과표를 보면 각 주류별 열량을 파악할 수
있다.
만약 표에 나와 있지 않은 주류를 마시거나 표를 볼 수 없는 상황이라면 주류 열량을 대략 계산해주는
 웹사이트들을 이용해보자. 마시는 술 종류와 양을 입력하면 간단하게 알 수 있다.

술을 마실 때 살을 덜 찌우는 방법은 없을까? 이 교수는 "술 한 잔을 마실 때 물 한 잔을 마시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물로 알코올을 희석시키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면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술병에 칼로리 표시를 의무화하는 움직임도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함께 주류 영양
표시를 의무화하는 내용을 검토해 정부에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이정은 기자

-원문출처:
http://www.wikitree.co.kr/main/news_view.php?id=2785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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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 살찌는 주범은 '술', 술로 섭취하는 칼로리량은?
디지틀조선일보 권연수 입력 : 2016.11.04 09:22

한국인이 살찌는 원인은 콜라와 같은 탄산음료가 아닌 술 때문으로 드러났다. 시장조사 기관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의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24개국 중 한국은 술로 인한 칼로리 섭취량이
 1인당 하루평균 168㎉로 가장 많았다. 반면 탄산음료로 인한 한국인의 칼로리 섭취량은 하루
평균 44㎉로 술을 마셔서 섭취하는 칼로리가 월등히 높은 상태였다. 주요국가의 술과 탄산음료로
 인한 칼로리 섭취량과 술 종류별 칼로리, 한국인의 평균 음주량을 살펴보자.

[도표생략]

술과 탄산음료에 의한 칼로리 섭취량을 비교하면 한국은 1인당 하루 평균 168kcal를 술을 마셔서
섭취했다. 탄산음료로 섭취하는 칼로리는 44kcal였다. 한국의 경우 조사 대상국 중 술에 의한 하루
 평균 칼로리 섭취량이 가장 많았다. 이어 독일은 술로 섭취하는 칼로리는 145kcal, 탄산음료로는
 118kcal로 술과 탄산음료로 섭취하는 칼로리가 비슷했다. 일본, 러시아, 프랑스 등도 술로 섭취하는
 칼로리가 탄산음료보다 더 많은 국가에 올랐다. 특히 대만은 술로 섭취하는 칼로리가 28kcal,
탄산음료는 56kcal로 조사 대상국 중 유일하게 탄산음료로 섭취하는 칼로리가 술보다 더 많았다.

술과 음료의 1잔당 칼로리를 보면 맥주 500ml 한 잔은 185kcal, 와인 120ml 한 잔은 84kcal, 소주
 45ml 한 잔은 63kcal였으며, 콜라 250ml 한 잔의 칼로리는 112kcal다. 맥주 2캔(1캔 330ml)을
마시면 밥 한 공기(200g 272㎉)를 초과하는 칼로리를 섭취하게 된다. 결국 술에 대한 칼로리 섭취가
높은 만큼 식품의 칼로리 함량 표기가 의무화된 것처럼 술에 대한 칼로리 표기를 서두를 필요가
있는 상황이다.

우리나라 국민 1회 평균 음주량은 남자의 경우 맥주(200ml) 5.6잔, 소주(50ml) 7.3잔이고 여자는
맥주 4.5잔, 소주 4.2잔이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제시한 한국인의 저위험 음주량 기준에 남자는
 맥주 5.6잔, 여자는 맥주 2.8잔이었다. 이 기준으로 본다면 남자는 적정량을 마시고 있었지만,
여자의 경우 WHO 기준을 넘어서는 것으로 분석됐다.

[출처원문] 본 기사는 조선닷컴에서 작성된 기사입니다
http://danmee.chosun.com/site/data/html_dir/2016/11/04/2016110400662.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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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로 추천하는 기사

다이어트 칼럼 - 술을 마시면 정말 살이 찌나요? - 다이어트신
www.dietshin.com/community/column_view.asp?idx=3141466&sub_menu_id=
2017. 9. 13. - 술의 과음 기준은 성인 남자는 평균 소주 5잔, 여자는 2~3잔 입니다. 이 기준을
넘으면 취기가 올라 뇌에서 분비되는 호르몬 흐름이 바뀌게 됩니다.....



-------------------------------------------------[소주. 보충자료: 시간날 때 보세요]

[희석식 소주 -나무위키]

1. 개요
곡물을 발효시키고 연속증류해 얻은 고순도 주정을 물로 희석하고 감미료를 첨가한 술.
국내 주세법상 분류는 증류주이지만 감미료를 타기 때문에 증류주가 아닌 혼성주에 더
 가깝다.

주로 대한민국에서 유통되는 주류로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대한민국의 서민주로 자리
잡고 있는 술이다. 그런데 외국에서는 소주가 와인보다 비싸다. 일반 레스토랑에서 소주
 1병 마시려면 약 15,000원 정도 든다! 심지어 전통소주와 가격이 비슷하다. 더 어이없는
것은 외국에선 양주가 오히려 물건너온 소주보다 훨씬 싼 경우가 많다. 단순히 원산지라
그런 게 아니라 한국 정부가 양주에 주세나 관세, 교육세 등을 무겁게 물리기 때문에
상당수 국가에서 더 값싸게 마실 수 있다. 물론 이건 나라마다 다르며 베트남 같은 곳에
 가면 한 병당 9만동(4500원) 정도면 마실 수 있어 한국 식당과 비슷하다. 다만 한국인의
가격 관점에서 그렇고, 현지 노동자 평균 하루 일당(1만~2만원 안팎)과 비교하면 상당히
비싼 것.

에탄올 함량 대비 가격으로는 세계에서 가장 싼 술이란 소리가 있지만 사실은 러시아
모스크바의 여타 동네 마트에 가면 비슷한 크기의 보드카가 3000원에서 4000원 선에
판매된다. 보드카의 도수는 40도이므로 실질적으로는 소주 2병에 해당. 국내 가격만
따져도 금룡고량주의 이과두주가 알콜 대비로 따지면 더 싸게 보급된다. 다만 매장별
가격 혹은 소주의 도수에 따라서 다르다.

맛과 향이 뛰어난 전통식 증류주인 증류식 소주는 만드는 데에 쌀이 워낙 많이 들어가는데,
한국 전쟁 이후 식량 사정으로 인하여 쌀로 술을 만드는 것을 금지하면서 이를 대체하기
위해 정책적으로 보급된 술이다. 최초로 국내에 도입된 것은 일제 강점기였다. 대한민국
주세법에서는 소주로 분류하긴 하지만 그건 세금 문제 때문이고, 증류 후에 감미료가 첨가
되므로 혼성주로 분류하는 것이 증류주와 혼성주의 정의에 부합한다. 원래 '소주'라는 말은
증류식 소주를 가리키는 말이었으나 희석식 소주가 시장을 제패한 오늘날에는 소주라고
하면 본 문서의 희석식 소주를 가리키게 되었다. 증류식 소주는 이젠 따로 '전통 소주'나
'증류식 소주'라고 직접 언급해야 할 정도이다.

생산 방식은 고순도 주정에 물과 식품첨가물를 첨가하는 것으로, 증류식 소주와는 제조
과정 자체가 완전히 다르다. 에탄올에 물을 탄 술이라는 우리네 상식이 여기서 생기는
것이다.

비슷한 것으로 미국의 부가물 라거, 일본의 삼배증양청주 등이 있다. 실제로 외국 애주가들이
맥주 자체로는 나쁜 평가를 받는데도 불구하고 시장의 선택폭을 좁히는 부가물 라거의
범람을 싫어하듯이, 술 자체로는 결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없는 희석식 소주가 국내 시장을
석권하는 것을 싫어하는 애주가들이 많다.

2. 제조 방법
희석식 소주는 타피오카, 감자 등의 곡물을 발효시킨 후 연속증류하여 얻어낸 95% 고순도
 에탄올인 주정을 원료로 한다. 주정에 물, 그리고 감미료와 식품 첨가물을 첨가하여 만들어
낸 것이 희석식 소주이다. 혼성주와 증류주를 구분하는 가장 큰 차이점이 바로 감미료 첨가
유무인데 이에 따르면 희석식 소주는 증류주가 아닌 혼성주로 분류된다. 주정의 원료는 다양
하며 당해의 주정 사용 가능 재료의 수급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대강 당해 에탄올을 뽑을 수
 있는 가장 싼 재료가 선택되기 때문에, 소주의 원료나 비율은 항상 정확하게 이야기할 수 없다.
1982년까지는 폐당밀을 사용하기도 했다.

주정은 소주 제조사가 아니라, 별도로 설립된 전국 10개 주정 제조업자가 제조하고 있다.
이것이 대한주정판매로 일괄 납품된 다음 각 소주 제조사로 정부가 책정한 가격에 판매되는
시스템이다. 또한 주정의 원료 곡물조차 정부가 직접 배급하도록 되어 있어 완연한 계획경제
시스템이나 마찬가지. 이 때문에 각 주류업체는 술을 만들면서도 알코올을 거의 생산하지
못한다는 우스운 상황이 되어 있다. 하이트진로와 보해는 각각 하이트진로에탄올과 창해
에탄올을 계열사로 두고 있긴 하지만, 상기 정부 통제로 인해 직판은 커녕 주정 공급망 관리
조차 불가능하다 보니 전혀 무의미한 상황이다. 심지어 롯데칠성음료는 주정과 희석식 소주를
모두 생산함에도 어쨌든 대한주정판매를 거쳐야 한다.

원액이 순도 95%의 알코올이기 때문에, 이 냄새를 순화시키기 위해서 사용하는 감미료로는
 과거에는 사카린, 현재는 올리고당, 자일리톨, 아스파탐, 스테비오사이드 등을 사용한다.
핀란드산 천연 과당을 첨가했다거나 천연암반수를 넣었다는 등의 홍보를 하기도 한다. 그런데
이렇게 넣고도 역한냄새는 여전하다.

이렇게 감미료를 이용해 순화시켰다고는 하지만 마시다 보면 알콜 특유의 향이 확 느껴진다.
덕분에 소주를 처음 마셔본 사람들이 연상하는 건 대부분 화학약품이나 소독용 알콜 등 내가
이걸 마셔도 괜찮은 건가 싶은 물건들이 대부분. 거의 순수 알콜에 물과 약간의 첨가물을
탄거니까 틀리진 않다. 역한 소주냄새라고 하면 싫어하는 사람은 아주 학을 떼는데, 이 때문에
 술 자체는 좋아해도 소주는 진저리를 치는 사람들이 생기고 소주 때문에 혐주가가 되었다가
다른 술을 맛보고는 애주가로 변모하는 사람도 나오게 된다. 이는 사람이 느끼는 술의 맛이라는
 것은 미각, 후각, 촉각 등의 복합적인 요소라는 것 또한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물론 증류주
에서 에탄올의 품질이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지만 그 술에 포함되어 맛과 향을 내어주는 다른
요소 또한 중요하다는 것.

사실 원래 술에서 가장 중요한 맛은 알코올 자체보다는 원재료가 알코올로 바뀌는 과정에서
나오는 발효향 등의 부산물이다. 소주에서 이런 향이 나지 않는 것은 재료의 모든 맛과 향을
 날린 순도 95%의 알코올에 물을 탄 것이기 때문. 그래서 요즘엔 아예 소주 맛이 나지 않을
 정도로 향료, 설탕, 시럽, 과즙 등을 첨가하는 제품들이 계속 늘어나고 있다. 나이드신 분들이나
 맛에 상관없이 값싸게 많이 마시는 주당들은 소주에서 역한 냄새가 안 난다고 싫어하는
경우도 많지만, 젊은 층이나 여성들에게서는 갈수록 대량생산된 희석식 소주의 역한 냄새와
독한 맛을 싫어하는 사람들이 늘어나서 제품군이 줄지 않고 많아질 듯 하다. 특히 해외에서
점점 맛좋고 다양한 술이 들어오는 추세라 가격과 양만 중시하고 역한 냄새가 나는 소주를
싫어하는 사람들이 젊은 층에서 급증하고 있다.

옛날에는 소주를 만드는 장비가 열악해서 메탄올이 소량씩 섞였다고 하는 도시전설이 있었다.
어느 정도는 사실이나 이는 장비가 열악해서가 아니라 일반적인 방법으로 발효를 시켜도
메탄올이 극소량씩 생성되기 때문인데, 그 양이 워낙 적기에 그다지 문제가 되지 않으며 증류
하는 과정에서 더욱 더 함량이 낮아지기에 걱정할 필요는 없다.

2.1. 공병 재활용
소주의 병은 재활용을 한다. 병을 세척 후 사용해야 하는 것인데 그 때문에 공병회수를 해야
한다. 공장에서 보면 사람이 앉아서 빛이 나오는 등을 보고 병을 보는 장면이 있는데 세척한
병에 주입 후 이물질이 있으면 집어내는 것. 통상 병을 3번을 재활용해야 본전이 나온다. 최대로
 재활용할 수 있는 횟수는 5회. 이러한 이유 때문에 한라산물 순한 소주의 병은 본래 진로에서
 버린 병을 재활용하려고 만든 제품이기도 하다. 반대로 한라산이 뭍으로 진출 못하는 이유이기도
 하고.

당연히 빈 병을 재활용해서 다시 제품으로 만들어 파는데 세척과정에서 세척이 잘 안 돼서
이물질(재떨이로 썼을 때 담배꽁초)이 남거나, 지나치게 자주 재활용되면서 병이 안쪽부터
깨져서 유리 이물질이 생기는 경우가 종종 있다. # 차라리 페트병 소주나 종이팩 소주를 마시는
 편이 유리 이물질로부터는 안전하다. 어쨌거나 맥주와 함께 빈 병 재활용 빈도가 제일 높은
주류인 만큼 마시기 전에 한 번은 불빛에다 소주병을 비춰보고 이물질이 없는지 확인한 뒤
마셔도 나쁘지 않다.

2.2. 다른 증류주와의 비교
증류주와 혼성주의 정의에 따르면 희석식 소주는 감미료를 첨가하므로 혼성주(리큐르)로 분류
되는 것이 옳지만.[11], 전통 방식의 소주를 증류식 소주로, 오늘날 대중적으로 팔리는 소주를
 편의상 희석식 소주라는 이름으로 구분하고 주세법 상으로도 증류주에 포함시키는 세상이므로
다른 증류주와의 차이점을 대략적으로 서술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전통 증류식 소주의 경우 쌀을 이용하여 양조한 원액인 밑술을 단식증류하여 병에 담는
것에 비해, 희석식 소주는 연속증류하여 얻어낸 95% 에탄올에 물을 타서 도수를 17~25% 사이로
조절한 에탄올 수용액을 만들고 감미료를 혼합한다는 차이가 있다. '희석식 소주'라는 이름은
이렇게 주정을 물에 희석한다는 점에서 붙은 것. 증류식 소주를 비롯한 여타 증류주 역시 도수를
 맞추기 위해 물에 희석하는 경우가 있지만, 희석식 소주처럼 얻어낸 주정의 수배에 달하는 물에
 희석하는 경우는 없다. 싱글 몰트 위스키를 예로 들면 평균적인 캐스크 스트렝스의 56%를
40~46% 정도로 에탄올 농도를 10~20% 정도 떨어트려 물을 섞는 정도이지, 희석식 소주처럼
 95%짜리 주정을 만들지도 않고 그걸 17%로 떨어뜨리려 주정의 수배나 되는 물을 섞지 않는다.

보드카 역시 연속증류를 통해 얻어낸 주정에 물을 타서 만들기 때문에 제조 방법이 유사하다.
다만 희석식 소주는 각종감미료와 첨가물을 집어넣는다는 점이 다르다. 전통적 보드카는 무색,
무취, 무미를 특징으로 한다. 앱솔루트 보드카처럼 가향된 싸구려 보드카라고 하더라도 가향이
 되었을 뿐 희석식 소주처럼 설탕, 사카린, 아스파탐 등을 넣지는 않는다.

주정의 재료 역시 보드카는 제조사와 브랜드에 따라 밀(식물), 옥수수, 감자, 포도 등 다양한
재료를 쓰지만 한국의 희석식 소주에 들어가는 주정은 상기 문단에서도 서술되었듯이 정부가
원료와 가격까지 통제한다. 연속식 증류기를 이용한 술은 많지만 보통은 더 좋은 술맛을 위하여
단일 곡물(보리,쌀)을 쓴다던가 하지, 가장 싼 탄수화물로 만들지 않는다. 주정의 재료에 따라
향과 맛에도 차이가 있으며 과거 소련 시절 곡물이 귀한 나머지 감자로 보드카를 만들면 아주
역한 술이 되었다고 한다.

저가 보드카 중에는 희석식 소주나 다를 바 없는 저질 술이 많은 것이 현실이며, 실제 일반 마트
에서 파는 대중적인 보드카를 1:1로 물에 희석하고 설탕을 혼합하면 시중에서 파는 희석식
소주와 같은 맛이 난다. # 반면 스미노프 블랙 등 단식 증류 방식으로 만드는 보드카도 있다.

3. 역사
희석식 소주를 만드는 데에는 고순도 주정이 필요한데, 이것을 값싸게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는
설비가 연속식 증류기로 1826년 스코틀랜드에서 개발되었다. 이후 1895년 독일에서 일본으로
 연속식 증류기가 수입되어 일본에서도 주정을 생산하게 되었는데, 1899년 카미야 덴베가 이렇게
 만든 고순도 알코올에 물을 섞어서 만든 소주를 갑류 소주, 혹은 신식 소주 등의 이름으로
불렀으니 지금의 희석식 소주의 아버지이다. 신식 소주는 1910년 '히노모토(日の本) 소주'가 출시
되고서 일본 내에서 큰 인기를 얻었다.

조선은 1897년 경부터 일본에서 주정 수입이 늘어나고, 1909년 조선총독부가 주세법을 발표,
1910년 고구마로 주정을 만들기 시작하면서 전통 증류식 소주에 주정을 섞어서 판매하는 방식을
 취한다. 이후 이렇게 생산되는 주정이나 신식 소주는 조선총독부의 중요한 자금원이 되었다.
이후 1919년 6월 평양에 조선 최초의 신식 소주 공장인 조선소주가 세워졌고, 10월 인천에 남한
 지역 최초의 신식 소주 공장인 조일양조장이 문을 열었다. 현재의 진로소주의 전신인 진천양조
상회는 1924년 설립되었다. 이렇게 문을 열기 시작한 소주 공장은 1920년대에 조선 땅에 수 천
개를 넘어가게 되었고, 전통 증류식 소주는 자취를 감추어 갔다.

시간이 흘러 1965년 1월, 국내 식량 사정으로 인해서 쌀로 술을 빚는 것을 금지한 양곡관리법이
 반포되었다. 막걸리나 증류식 소주를 비롯하여 쌀로 담그는 전통주의 판매가 금지되었다. 그리고
 증류식 소주 등 기존의 주류의 대체제로 희석식 소주가 떠오르게 되었다. 쌀 대신 타피오카, 감자
 등 발효를 시킬 수 있는 재료를 어떻게든 값싸게 구해서 맛과 향을 날려버린 후 물을 섞으면
가격을 절감함과 동시에 술을 필요로 하는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 법은 30여
년이 흐른 1995년에 와서야 풀리고서, 안동소주 등 일부 증류식 소주의 판매가 허가되었다. 그 시간
 동안 맥이 거의 끊겨 버리긴 했지만...

사반세기 동안 소주의 도수는 25도가 주류였고 그 이하의 저도주는 맛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외면받고 있었다. 옛날부터 술부심은 엄청났다 그러던 중 진로가 1998년 말 제품화시킨 23도의
참이슬이 순식간에 전국 주당들의 입맛을 사로잡았다. 이후 불과 일이 년 사이에 전국에서 저도수
 소주 신제품이 앞 다퉈 쏟아졌다. 소주의 도수는 이후로도 계속 낮아져서 오늘날에는 정말 리큐르
처럼 향을 집어넣은 술들에 한해 14도까지 내려갔다. 알콜 도수를 떨어뜨리면 술맛이 변하는 걸
귀신같이 알아채는 술꾼들의 입맛을 잡기 위해 많이 노력을 했다고.그리고 주류업계의 순이익은
 상승 현재에는 오히려 20도 이상의 술을 보기가 더 어렵다.

표면적으로는 소비자의 기호에 맞추는 것이라고는 하지만 정작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찬반이 엇갈
린다. 건강에 좋다는 핑계로 도수를 점점 떨어뜨려 매출 증가와 원가 절감을 꾀하는 것이라는 비판의
 의견이 있는 한편 취하는 것이 잘 마시는 것이라는 기존의 술자리 문화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긍정적 변화라는 의견도 있다. 전자의 입장은 보다 많은 알코올 섭취를 요하는 주당들에게서 나오는
 반면 후자와 같은 입장은 주로 술을 잘 못 마시는 사람들의 의견. 사실 젊은 사람들은 자신의 의지가
 아닌 억지로는 술을 많이 마시기 싫어하고 옛날과는 달리 맛있는 술을 찾기가 쉬워졌기 때문에
대부분 후자의 의견에 가깝다. 애초에 낮은 도수의 소주가 팔리니까 대세가 된거지 멱살잡아서 강매
한게 아니다.

술의 도수가 떨어지면서 여러 가지 첨가물을 집어넣는 바람에 싫어하는 사람도 많다. 주로 중장년
층을 중심으로 예전의 도수 높은 소주를 맛 본 계층이 지적하는 점. 예전 30도 35도 시절엔 그래도
 잡맛은 없었는데, 요새 나오는 술은 들척지근하고 잡스러운 맛이 많다는 증언이 주를 이룬다. 이는
 확실히 근거가 있는 것으로, 이런 들척지근하고 기분 나쁘게 단맛은 대부분 소주에 첨가된 아스파탐에
 기인한다. 비단 이것은 나이 많은 사람들만 문제삼는 것이 아니라 여러 술을 접하기 쉬운 현대의
 젊은이들도 많이 지적하는데, 그나마 소주와 가장 비슷한 보드카와 비교해보면 확 티가난다.


4. 인식
희석식 소주는 저렴한 가격으로 서민의 애환을 달래주는 술임에는 분명하다. 각계 각층의 사람들을
 달래주며 나이가 좀 있으신 분들은 소주를 안 마시면 술을 마신 것이 아니라고 생각할 정도로 한국인
들에게 가장 친숙한 술이라고 할 수 있다. 나이든 어르신들 뿐만 아니라 30-40대 직장인부터 20대와
대학생들에게까지 맥주와 함께 가장 널리 소비되는 술이기도 하고...이렇게 서민적인 술이라는 인식이
 있기 때문에 여러 매체에서 등장인물에게 서민적 인상을 부각시키기 위한 도구로 사용되기도 한다.
안 좋은 일 있을 때 포장마차에서 술을 마시는 장면은 대중매체의 클리셰로 애용되고 있다. 한국사회
에서 비춰지는 포장마차 자체의 아우라도 있고.. 현실에서의 포장마차의 술 값은 마냥 싸지 않다는
 점이 함정이긴 하지만.

희석식 소주가 지나치게 저렴하고 대중적으로 소비되기 때문에 희석식 소주가 표준적인 술로 여겨
지고는 한다. 그래서 가격대가 높은 술을 마시는 사람을 허세나 낭비를 하는 사람이라고 나쁘게 보는
 시각도 있다. 희석식 소주가 분명 술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다하는 건 맞지만 희석식 소주보다
비싼 술을 마신다고 해서 좋지 않게 볼 필요도 없다. 사실 술은 단순히 취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사람마다
 마시는 목적이 다른데, 우리나라는 20세기 100년 동안 수난을 겪으면서 맛있어서 술을 소비하는 문화가
 거의 파괴되었다가 이제 회복되는 중이라고 볼 수 있다. 이상적인 결론은 취존. 각자의 취향을 따르자.
 하지만 현실은 대학교에서부터 소주 대신 다른 술 마시려고 하면 소주도 못 마시면서 꼴깝떤다는
식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다는 게 문제.

소주의 가격이 워낙에 저렴하다 보니 '많이 마시는 게 좋은 것' 이라는 한국의 이상하고 비합리적이며
황당하기까지한 술 문화를 만드는 부작용을 낳았다. 하지만 희석식 소주가 이러한 술 문화에 부합하여
 생긴 술이라고 해서 이를 모두 희석식 소주의 탓으로만 돌리기에는 무리가 있다. 고려 시대부터 중국
사신이 "고려인들은 많이 마시기만을 힘쓴다"고 했을 뿐 아니라 조선시대부터 꽐라가 되어 길바닥에
널브러지는 일은 흔한 일이었고, 이 광경을 본 구한말의 서양인 선교사들이 '이 민족은 술로 망할 민족
이다' 라고 생각하여 한국의 개신교에서 술을 금한 것. 또 후술하겠지만 군대문화로 대표되는 권위주의나
 집단주의적 양상도 한몫 한다.

하지만 워낙에 저렴한 술이 천지에 깔려있다 보니, 술을 마시는 일이 경제적으로 부담되지 않는 일이
되어 술을 마시는 빈도가 올라가게 되어버리고, 이에 외국인이나 한국인 모두 '한국은 음식 문화에 비해
 술 문화가 너무 나쁘다' 라고 할 정도의 좋지 않은 술 문화가 없어지지 않고 이어지고 있는 것.
생각해보면 한국의 음식 문화는 발효 음식의 문화라고 할 수 있는데, 당연히 같이 발전했어야 하는 술이
 사라졌으니... 희석식 소주 덕분에 저렴하게 알코올을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은 있지만 전통적으로 내려
올 수 있었던 그리고 새로이 개발될 수 있었을지도 모를 다양한 술과 주류 문화가 사라진 점은 대단히
아쉬운 부분이라 할 수 있다. 게다가 음식 문화 자체도, 이 희석식 소주의 영향 때문에 발생한 부정적인
요소가 일부 있다. 음식과 술의 조화가 잘 이루어져야 음식도 발전할 수 있는데, 희석식 소주의 비중이
너무 크다 보니 음식 문화도 이에 맞춰가는 결과 부작용이 생긴 것. 이에 대해서는 한국 요리 문서에
 나와 있다.

최근에 와서는 이 퍼마시는 문화가 꽤 개선되었지만 여전히 대다수 갓 성인이 되는 청년들에게 강권
되고 있는 상황이며 상당수에게는 고역이 되고 있는 바 이런 술 문화가 계속되어야 할지는 재고해봐야
 할 것이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술 문화가 문제인 것이지, 희석식 소주를 포함하여 특정 술을 좋아하는
 것은 전적으로 개인의 취향에 달린 문제일 뿐이므로 남에게 왈가왈부할 문제는 아니다.

일본에서는 アルハラ(alcohol harassment의 약자)라는 이름으로 폭력으로 규정되어 있고 위반시 법적
책임을 묻는다. 그에 따른 조항으로는
1. 음주의 강요
2. 원샷
3. 의도적으로 술을 마시게 해 만취하게 하는 것
4. 마실 수 없는 사람에 대한 배려하지 않는 것
5. 취한 후의 민폐행위
가 있다.

5. 해외에서의 희석식 소주
대한민국의 소주는 일본 등 여러 나라로 수출되기도 한다. 한국 소주 회사들이 외국에 수출하는 물품은
 전부 증류식 소주라는 얘기가 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19]. 일본에서 팔리는 진로나 경월 소주는
 일본 주세법 상 '연속증류소주', 즉 희석식 소주다.[20] 다만 국내에서 팔리는 진로와는 맛이 다르다.
처음에는 그대로 수출했다가 완전히 망해서 일본인들에게 먹힐 만한 맛을 새로 개발했다고 한다. 뭐
그런 반면에 그래도 싼 가격과 옛날부터 팔리고 있다는 점으로 인해서 수많은 사람들에게 팔리고 있다.

찜찜하게도 KBS 소비자 고발에서 내수용 소주와 일본 수출용 소주와의 성분표기 차이에 대해 보도한 적
이 있다. 주조 방식의 차이도 있겠지만 위 프로그램에서 보도한 바와 같이 내수용 소주는 주원료나
첨가물에 대한 성분 표기가 두루뭉술하게 표기되어있다.

유럽에도 한국의 희석식 소주를 판다. 물론 주류판매점이나 호텔에서 낮은 확률로 구할 수 있으며
한국인이 많이 드나드는 호텔이면 더 쉽게 구할 수 있으나 가격이 맥주와 와인 뺨을 후려치는 가격이라
선뜻 구입하기 버겁다. 비교지역은 독일 프랑크푸르트. 같은 350ml 기준으로 와인이 1병에(유럽에는
 350ml짜리 와인도 잘 판다) 3~3.5유로, 맥주는 1병에 2.5~3유로(크룸바커 라거)인데 소주는 1병에 8유로,
 한국 돈으로 환산하면 1병에 12,800원!!!!! 한국의 소주 1병 값과 비교해보자.

주류 면허가 있어야 서빙할 수 있는 국가인 캐나다에서도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다. 특히 국영 주류
상점인 LCBO에서는 한 구석에 종류별로 진열된 희석식 소주들을 심심치 않게 구경할 수 있다. 물론
가격은 병당 $6~8으로 원화로 환전하면 6-8,000원 (1,000원으로 계산한다 쳐도)이라 선뜻 손이 가지
않는다. 물론 이 지역 사람들도 이 가격이면 맥주를 사지 이런 가공품스러운 기괴한 맛을 별로 선호하지
않는다. 심지어 약간만 보태면 750mL들이 셰리 한 병을 살 수 있다. 하지만 추억팔이 효과로 어느 정도
 꾸준히 팔리긴 한다는 듯.

워킹홀리데이로 유명한 호주에서도 보틀샵에서 소주를 심심찮게 볼 수 있는데 가격은 10~15호주달러
사이로 다양하다. 역시 한국과는 비교할 수 없이 비싸지만 찾는 사람은 찾아서 마시는 술이다.
한국인들과 술자리에서 소주를 경험한 외국인들의 평은 그렇게 나쁘진 않은 듯 하다. 하지만 역시
비싸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즐겨 찾는 술은 아니다. 특히 한국 식당 등의 소주는 20불에 가까운 어마어마한
가격이므로 쉽게 손이 가지 않는다.하지만 호주에도 언제나 쏘주 몇 병씩 까고있는 아저씨들은 있다
카더라... 술값이 워낙 비싼 호주 등에서는 값 싼 40도짜리 보드카를 사서 물에 섞어 마시는 경우도 많다.
 소주 한 병 살돈으로 두어 병을 만들 수 있으니 이득. 나름 집에서 만드는 희석식 소주라 할 수 있겠다.

무슬림이 대부분인 인도네시아에서는 주류세가 높고 주류에 대한 수입관세가 매우 높아서 자카르타에
위치한 한국식당 또는 소주를 취급하는 현지 식당에서 180,000루피아 정도에 판매하고 있다. 2014년 12월
기준 한화로 약 17,800원 수준. 그러나 현지 교민들은 즐겨 찾으며 현지에서 한국사람이 운영하는 자체
 소주 브랜드도 있다. 소주 브랜드는 바람이며 싱가포르에 수출까지 하며 자카르타 공항 면세점에서도
찾을 수 있다. 가격은 약 7~8만 루피아, 한화로 7천원 수준.

사실 현지에서 소비되는 소주들은 한인 교포들이나 주재원, 해외파견나온 회사원, 여행객들의 수요가
 현지인보다 많은 경우가 드물지 않다. 소주맛이 좋아서 찾는다기보단 추억팔이 보정, 고국에 대한 향수,
 한국인들의 현지 회식, 외국에 나온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접대 등에서 비싸고 귀한 술 역할을 하며 주로
 소모된다. 반면에 현지인들의 소주에 대한 평은 좋지 않은 경우도 흔하다. 한류 드라마 등을 보고
호기심에서 마셔보거나, 한국인들이 권하기 때문에 맛을 본 현지인들의 흔한 평가는 "신기해서 한두번
마셔볼 정도는 되지만 일부러 찾아먹고 싶지는 않다" 정도. 극단적으론 역겨운 냄새와 독하고 껄껄한
목넘김, 입안에서 음미할 가치도 없는 구정물 수준이라는 악평들까지 나온다.. 이미 국내에서 유통되는
소주도 국내에서 호불호가 갈리는 판인데, 해외로 나가는 소주는 냉장고에 보관된걸 사도 신기하게 맛이
없다... 물따로 알콜따로 라고해야하나... 심각하다. 소주도 김이 빠진다고 해야될지 모르겠지만, 한국내에서
 먹는소주랑은 급이 다르게 형편없다.

6. 마시는 방법
소주에 안 어울리는 안주가 없다는 말이 있는데, 뒤집어 말하면 딱히 어울리는 음식이 없다는 뜻이 되기도
 한다. 소주가 워낙 맛이 없어서 안주가 주가 되는 것일지도 모르지만. 이는 소주가 술 자체의 개성과 향이
 적기 때문이다. 마치 캐비어를 먹을때 와인이나 다른 술이 아닌 보드카를 마시는 이유와 같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꼽는 최고의 궁합은 삼겹살이다. 하지만 삼겹살에는 포화 지방산이 많이 들어있어 알코올 해독에
 방해가 된다는 연구도 있다. [21]딱 봐도 살찌고 간 상하는 조합이긴 하지만 말이다 소주가 아주 잘어울리는
건 오히려 해산물 안주. 특히 회에는 소주가 평타는 친다. 해산물의 향을 해치지 않으므로.

섞어 마시는 바리에이션이 상당히 다양하다. 요구르트, 콜라, 우유, 커피, 과실즙 등 다양한 음료와 섞어
 먹는다. 또한 레몬, 자몽, 유자 등 상큼한 맛을 내는 감귤류의 즙을 짜 넣어서 마시면 소주 특유의 알코올
냄새를 중화시켜줘 술술 잘 넘어간다고 한다. 이런 식의 칵테일의 역사는 결코 짧지 않으며, 순하리 등의
상품으로 나오기도 했다. 폭탄주의 다양성은 상상을 초월할 정도. 맥주와 함께하는 소맥으로 시작해서
 콜라, 맥주, 소주를 섞은 '소맥콜' 도 심심찮게 보이며 소주, 백세주, 산사춘, 맥주를 섞은 '소백산맥' 이라는
것도 있다. 물론 이런 폭탄주들을 마시고 난 뒤의 후폭풍은 쉬이 감당할 수 있는 것이 못 된다. 그래봐야 못
마실 사람은 절대 못 마시기 때문에 이런 사람에게는 소주를 절대 주면 안 된다.

이렇게 섞어 마시는 방식은 따지고 보면 칵테일의 탄생과도 비슷하다. 어떻게든 맛 없는 저질 술을 조금
이라도 맛있게마시려고 개량해서 칵테일이 나왔다는 설과 일맥상통. 애초에 소주 자체가 맛이 있었다면
이렇게 섞어 마시는 방법들이 개발될 이유가 없다. 소맥을 마시는 이유 중 가장 많은 이야기가, 맥주만
마시기엔 배부르고 소주만 마시기엔 맛이 없어서다. 물론 비율을 잘못 맞추면 더럽게 맛 없고 배부른 술이
탄생한다.
어찌되었던 안주 없이 소주만 먹는 건 깡소주라고 해서 경원시된다. 소주 자체가 더럽게 맛이 없어서
단독으로는 도저히 못 먹을 술이기 때문에, 안주 없이 소주만 먹는 것은 어지간히 슬프고 힘든 일이 있는
사람이 아닌 이상에야 알콜중독자나 할 짓이라는 인식이 강하기 때문.


7.1. 소주종료
하이트진로 - 진로가 하이트에 인수합병되면서 하이트진로가 되었다. 부동의 시장 점유율 1위. 점유율이
거의 50%에 육박하며 사실상 전국구라고 보면 된다. 2013년에 전라북도를 거점지역으로 삼던 (주)보배를
 흡수합병했다.

眞露골드(25%) - 흔히들 말하는 두꺼비 소주. 참이슬의 오리지널이다. 1924년 최초 출시 당시는 35도였으나
 1973년에 25도로 나온 버전이 사람들에게 익숙한 진로라 하겠다.(대형마트 등에서는 아직도 이 25도짜리
 진로를 팔고 있다) 일본에서는 대한민국의 소주를 '진로' 라고 부를 정도로 고유명사화 되어있는데 일본에서
 팔리는 '진로' 는 바로 위의 참이슬을 일본인의 입맛에 맞게 고친 거라고 한다. 쉽게 말해 진로 역시 자동차
처럼 내수와 수출품의 맛과 품질이 다른 물건이라는 것.

참이슬(17.2%) - 진로(眞露)에서 한글의 뜻만 따서 새롭게 재탄생한 소주. 알콜 도수는 17.2도. 광고모델은
 아이유. 처음에는 '대나무 숯으로 두 번 걸러 깨끗한 소주' 라고 광고했는데 그것이 어느새 세 번이 되고
네 번으로 바뀌었다. 주정 상태에서 거르는지 물 탄 다음 거르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걸러서 뭐가 더 좋은지도
 알 수가 없다(...) 원래 17.8% 였으나 2018년 4월부터 17.2% 로 낮아졌다.

참이슬 클래식(20.1%) - 원래 이게 원래 참이슬이었고 현재의 참이슬은 '참이슬 후레쉬' 였는데 소비량이
 역전되다보니 제품 이름을 2012년 들어 바꾸었다. 뚜껑색으로 참이슬과 구분하는데, 참이슬은 초록색,
참이슬 클래식은 빨간색이다. 아재들이 엄청 좋아한다.

처음처럼(17.5%) - 알칼리 환원수를 사용하여 흔들수록 더욱 부드러워진다는 소주. 알콜 도수는 17.5%.
 광고 모델은 이효리(흔들고~ 쪼개고~♪)였으나 신민아를 거쳐 현재는 수지이다. 트렌드상 소주가 점점
더 마시기 쉬워지고 부드러워지면서 소주의 마지노선이라고 불리던 20% 벽을 깬 소주. 원래 강원도
지역이 기반이나 그 외 지역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다.하지만 취급 안 하는 곳이 많다는 건 함정 은근히
 참이슬의 아성을 넘보고 있는 제품. 일본에서는 산토리에서 수입하여 원래 이름인 경월(쿄게츠)로 판매
중이다.

처음처럼 순한(16.8%) - TV 광고도 가능하다. 도수 17도 이상의 주류는 TV 광고가 전면 금지지만 그 이하
라면 야간 시간에 광고가 허가된다. 이건 이미 "소주" 라고 부를 수 없는 것 같지만.(도수만으로 따지자면
과하주에 가깝다)

-발췌출처: 나무위키 '희석식 소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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