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5. 25.

[명언음악] 공짜는 없다 자유 하덕규




[명언음악] 공짜는 없다 자유 하덕규









[음악동영상. 하덕규 자유]









자유 -하덕규



자유 자유 자~~유 자유 자유 자~~유







껍질 속에서 살고 있었네 내 어린 영혼

껍질이 난지 내가 껍질인지도 모르고

껍질 속에서 울고 있었네 내 슬픈 영혼

눈물이 난지 내가 눈물인지도 모르고







자~유 자유 자~~유 자~유 자유 자~~유







그를 만난 뒤 나는 알았네

내가 애타게 찾던게 뭔지

그를 만난 뒤 나는 알았네

내가 목마르게 찾았던 자유







자~유 자유 자~~유 자~유 자유 자~~유





껍질 속에서 노래 불렀네 내 외로운 영혼

슬픔이 난지 내가 슬픔인지도 모르고

껍질 속에서 울고 있었네 내 아픈 영혼

아픔이 난지 내가 아픔인지도 모르고







자~유 자유 자~~유 자~유 자유 자~~유







그를 만난 뒤 나는 알았네

내가 애타게 찾던게 뭔지

그를 만난 뒤 나는 알았네

내가 목마르게 찾았던 자유







자~유 자유 자~~유 자~유 자유 자~~유

자~유 자유 자~~유 자~유 자유 자~~유

자~유 자유 자~~유 자~유 자유 자~~유

자~유 자유 자~~유 자~유 자유 자~~유












---





01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  -요한복음 8:31-36







02

서로 자유를 방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내 자유를 확장하는 일,

이것이 자유의 법칙이다.

(독일의 철학자, 칸트)







03





04

자유란 법률이 허용하는 한에 있어서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권리이다.

(프랑스의 사상가, 몽테스키외)



05

국민의 자유는 국력에 비례한다.(프랑스의 철학자, 루소)



06

자유에 대한 사랑은 감옥의 꽃이다.

감옥에 있음으로써 비로소 자유의 가치를 안다.

(독일의 시인, 하이네)







07

자유는 쟁취하는 것이지, 주어지는 것이 아니다.

(프랑스의 화가, G.브라크)



08

가장 중대한 자유는 오직 하나이다 그것은 경제적인 자유이다.

(영국의 작가, 모옴)



09

어둠을 탓하기보다는 촛불을 켜는 게 낫다.

– 중국 속담







10

순간의 안전을 얻기 위해 근본적인 자유를 포기하는 자는 자유도 안전도 보장 받을

 자격이 없다.

Those who would give up essential liberty to purchase a little temporary safety

 deserve neither liberty nor safety.

-벤저민 프랭클린 / Benjamin Franklin







11

자유를 한자로 표기하면 自由이다. 여기서 "스스로, 몸소, 저절로"를 의미하는 自는

 본래 사람의 코를 정면에서 본 모양을 뜬 글자로서, 사람의 코를 가리키며 자기를

 나타낸데서 유래하였다.

한편 由자는 "말미암을, 까닭, 행하다"등을 의미하는데 열매가 꼭지에서부터 나와

매달린 모양에서 그 뜻을 갖게 된 글자이다.

따라서 자유라는 말을 글자 풀이하면 "스스로에게 원인이 되다" 또는 "스스로 행하다"

는 뜻이다. 이것이 곧 스스로에게 책임이 있다는 말과 상통한다.



12

자유는 책임을 전제한다.

그래서 많은 이들이

자유에 두려움을 가지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13

자유는 마음 속의 질서를 세우는데서 출발한다.

목표가 없는 행동은 임자없이 멋대로 달리는 말과 같다.

모든 자유의 원칙은 그 속에 질서가 있고, 목표가 분명하다는 점에 있다.

-피타고라스



14

나는 인간의 자유란 원하는 것을 하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원하지 않는 것을 하지 않는데 있다고 생각한다.

-장자크 루소







15

참된 자유는 자기의 이유를 갖는 것입니다.







16.

자유란 책임으로부터의 해방이 아니라

책임을 선택할 줄 아는 능력이다.

-파울로 코엘료







17

두려움이 너를 죄수로 가둔다면,

희망은 너를 자유롭게 하리라.

-쇼생크탈출











18

많이 버릴수록

삶은 가벼워지고 자유는 커진다.

살기 좋은 곳







19

가장 행복한 사람은

특별한 이유없어도 삶을 즐길줄 아는 사람이다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살기좋은 곳



옛날 미국 남부에 살던 흑인 노예 한명이 백인 주인으로부터 탈출, 대도시 시카고로 왔다.



그는 시카고 변호사를 찾아가 만났다.

"자네는 먹고 살기가 어려워서 도망나왔나?"

변호사가 묻자 "아닙니다. 먹을 것은 얼마든지 있었습니다."



 "그러면 사는 곳이 누추해서인가?"

"아니요. 살고 있는 집은 썩 좋은 곳이었습니다."



 "그럼 주인의 학대가 심했던 모양이군."

 "천만에요. 주인의 학대는 없었습니다."



"그럼 일이 몹시 고되었군."

 "일의 양은 많지 않았어요."



"그럼 자넨 왜 좋은 환경을 버리고 도망을 쳤는가?"



 변호사는 이해할 수 없다는듯이 노예를 바라보며 말했다. 그러자 흑인은 변호사를 뚫어지게

 바라보면서 이렇게 말하는 것이었다.



"제 환경이 그렇게 좋아보이시 거든 선생님이 제 대신 노예로 들어가시죠."





이 탈출한 노예에겐 모든 좋은 여건이 마련돼 있었지만 다만 한가지가 없었기 때문에 뛰쳐나온

 것이다. 자유, 자유가 없었던 것이다.















----------------------------------------
















자유



자유(自由)는 일반적으로 어떤 존재가 내부나 외부로부터 구속이나 지배를 받지 않고 하고자 하는

 것을 하거나 있는 그대로 존재할 수 있는 상태를 말한다.





자유의 개념과 원리



자유의 개념은 단순히 ‘외부로부터 속박이 없는 상태’를 가리키는 즉, ‘~로부터의 자유’를 가리키는

 ‘소극적 의미’의 자유와 ‘자신이 하고자 하는 바를 적극적으로 할 수 있는 상태’를 의미하는 ‘~에

 대한 자유’를 가리키는 ‘적극적 의미’의 자유로 나눌 수 있다.



근대에 있어서의 자유의 개념은, 다른 사람의 의지에서가 아니고 스스로의 의지에 따라 행위하는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 이 자유 개념이 봉건시대의 불평등한 신분제로부터의 해방이라고 하는 사

상을 이끌어 유럽에서 시민혁명을 일으켰다.



자유는 그리고 다른 사람의 자유와 충돌하기 쉽다. 존 스튜어트 밀은 《자유론》속에서 다른 사람의

 자유를 존중하지 않고 제멋대로인 행동을 해서는 안된다는 생각을 표명하고 있으며 이는 오늘날

넓게 지지를 받고 있다.



인간 사회에서 누구든 –– 개인이든 집단이든 –– 다른 사람의 행동의 자유를 침해할 수 있는 경우는

 오직 한 가지, 자기 보호(self-protection)를 위해 필요할 때뿐이다.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치는 것을

 막기 위한 목적이라면, 당사자의 의지에 반해 권력이 사용되는 것도 정당하다고 할 수 있다. 이 유

일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문명사회에서 시민의 자유를 침해하는 그 어떤 정치권력의 행사도 정당화

될 수 없다.



지두 크리슈나무르티는 《아는 것으로부터의 자유》속에서, 개인이 향유하는 상대적인 자유는 시간

과 인식의 한계 안에 머무는 것으로, 그러한 개별적인 자유는 반드시 충돌과 폭력을 가져온다고 하

였다. 자유는 인식과 의식을 넘어서 존재하는 행위의 출발이지, 인식의 결과나 목적으로 나중에 달

성되는 시간의 산물이 아니라고 하였다.





필연적 결정론



근대에 이르러서 지배적이 된 자연과학의 입장에서 생각한다면 세계는 인과율(因果律)의 필연성에

 의하여 구성되고 또한 운행되고 있기 때문에, 그와 같은 필연성을 배제하는 자유가 존립할 영역(領域)

은 있을 수 없다. 이러한 생각을 필연적인 결정론이라 일컫는다.







자유의 종류





법률적 자유

법률적 자유는 국가의 헌법과 법률에 의하여 보장된 개인적 자유 또는 시민적 자유를 의미한다. 자

연법의 자유·평등사상에 입각하여 시민계급에 의한 민주주의 혁명이 이룩된 이래, 근대국가에 있어

서는 보편적으로 국민의 법률적 자유가 보장되기에 이르렀다. 국민의 법률적 자유에는 보통 신체의

 자유, 재산의 소유·처분의 자유, 언론·출판·결사의 자유, 거주·직업의 자유, 신앙과 양심의 자유 및 통

신의 비밀 등이 보장되고 있다. 이러한 자유는 이른바 '국가로부터의 자유(freedom from state)'라는

 소극적인 의미의 자유이다. 이에 대하여 '국가에의 자유(freedom to state)'라 할 수 있는 적극적인

자유는 정치적 자유이다.



정치적 자유

정치적 자유는 국민이 공개적이며 공정한 재판을 요구할 권리를 지닐 뿐 아니라, 선거 및 피선거의

권리를 지니고 국민투표에 참여하고 대표를 선출하여 정부를 구성할 권리를 갖는 자유를 의미한다.

이같은 정치적 자유는 근대민주주의국가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자유로서 개인적 또는 시민적 자유는

 바로 이러한 적극적인 정치적 자유의 국민주권의 행사가 제대로 이룩되는 한에 있어서 비로소 보장

될 수 있는 것이다.



경제적·사회적 자유

근대민주주의국가의 자본주의경제의 모순이 점차로 노정되게 되고 부익부 빈익빈(富益富貧益貧)의

경제적·사회적 상황이 심화되자 빈한한 대중에게 보장된 자유는 다만 실업과 기아의 자유로 되고, 대

중은 그들에게 법률적·정치적으로 보장된 자유를 제대로 행사할 수가 없게 되었으니, 그들은 이른바

이러한 자유의 권리 위에서 잠자는 대중이 되어 버렸다. 이에 법률적 및 정치적 자유라 하는 이른바

형식적 자유는 경제적·사회적 자유라고 하는 실질적 자유가 보장되지 않은 한, 실지에 있어서 무용지

물이 되고 만다. 경제적·사회적 자유는 기회의 평등이라는 기반 위에서 실현될 때 실질적·현실적으로

존립할 수 있는 것이다.



-발췌출처: 위키백과 '자유'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