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2. 6.

[예화] 수다스런 남자








[예화] 수다스런 남자




가을이 거의 끝나갈 무렵, 여행을 다니던 나는 지방에 살고 있는 친구를
찾아갔다.
그곳에서 하룻밤을 묵기로 한 날 밤, 오랫만에 만난 우리는 이런저런 이
야기들을 나누다가 거의 밤을 새고 말았다.
다음 날 반드시 일찍 올라가야 했던 나는 피곤한 몸을 이끌고 이른 기차
를 탔다.

그때까지만 해도 자리에만 앉으면 바로 잠을 청할 생각이었다.
하지만 사람이 많아서인지 쉽게 잠이 오지 않았다.
할일없이 창밖을 보며 풍경이라도 감상할까 했지만, 그저 똑같이 보이는
 풍경이 마냥 지겹고 따분할 뿐이었다.

그렇게 얼마나 시간이 흘렀을까?
기차 안은 차츰 조용해지기 시작했다.
그때 비어있던 내 뒷자리에서 갑자기 이야깃소리가 들리기 시작했다.

'그 사이 누가 탔나보군.'

이런 생각을 하며 다시 잠을 청하려는데, 뒤에서 들리는 이야깃소리는 끊
이지 않고 계속 들려왔다.

"여보, 벌써 겨울인가봐. 낙엽이 다 떨어졌네.
그런데 낙엽이 덮인 길이 너무 이쁘다.
알록달록 무슨 비단 깔아놓은 것 같아.
당신이랑 같이 밟아 봤으면 좋겠다. 무척 푹신할 것 같은데."

"와! 저 은행나무 정말 크다.
몇 십 년은 족히 된 것 같은데?
은행잎이 떨어지는 모습이 꼭 노란 비같아."
"여긴 포도나무가 참 많네. 저 포도밭은 참 크다.
저 포도들 다 따려면 무척 고생하겠는데..."
"저기 강 물은 정말 파래. 꼭 물감을 풀어놓은 것처럼 말이야.
저 낚시 하는 아저씨는 빨간 모자가 참 예쁘네."

이제 겨우 잠이 올 것 같던 나는 이런 소소한 대화에 조금씩 짜증이 나기
 시작했다.
'무슨 사람이 저렇게 말이 많아? 자기 혼자 다 떠들고 있네. 다른 사람은
 입이 없나?'

잠자기는 틀렸다고 생각한 나는 속으로 한껏 짜증을 내며 화장실로 향했다.
'앉기 전에 얼굴이나 한번 봐야지. 도대체 매너가 없는 사람들이군.'

이런 마음으로 자리로 향하던 나는 그 사람들을 쳐다보는 순간 잠시 흠칫
했다.

그 자리에는 앞을 못 보는 40대 중반 아주머니와 남편으로 보이는 아저씨 한
분이 서로 손을 꼭 잡고 계셨다. 여전히 아저씨는 무언가를 계속 속삭이고
있었고, 아주머니는 아저씨의 얘기에 연신 고개를 끄덕이며 응수하고 있었다.
그녀의 얼굴에는 마치 남편의 입에서 흘러나오는 모든 풍경을 실제로 보고 있
는 긋 엷은 미소가 번지고 있었다.


                                                       
<아내의 말 한마디가 남편의 인생을 결정한다>중에서..

------------
전철에서 가장 짜증나는 일 중의 하나는 한없이 떠드는 통화소리.
산에서 가장 불쾌한 일 중 하나는 음악을 크게 틀고 다니는 이들..
좀 더 이해하면 즐거워 질 수도 있겠지만, 쉬운 일이 아니다.
나름의 이유가 있겠지만, 남도 생각해 줬으면 한다.
-연우생각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