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6. 26.

[명작클래식] 솔베이지의 노래 Solveig's Song





[명작클래식] 솔베이지의 노래 Solveig's Song






솔베이지의 노래 Solveig's Song



 [솔베이지의 노래 Solveig's Song 노래]


[솔베이지의 노래 Solveig's Song 연주]

Kanske vil der ga bade Vinter og Var,
og næste Sommer med, og det hele Ar,
men engang vil du komme, det ved jeg vist,
og jeg skal nok vente, for det lovte jeg sidst.

그 겨울이 지나 또 봄은 가고 또 봄은 가고
그 여름날이 가면 더 세월이 간다 세월이 간다
그러나 그대는 내 님일세 내 님일세
내 정성을 다하여 늘 고대하노라 늘 고대하노라.



Gud styrke dig, hvor du i Verden gar,
Gud glæde dig, hvis du for hans Fodskammel star.
Her skal jeg vente til du kommer igjen;
og venter du hist oppe, vi træffes der, min Ven!

그 풍성한 복을 참 많이 받고 참 많이 받고
우리 하느님 늘 보호 하소서 늘 보호 하소서
쓸쓸하게 홀로 늘 고대함 그 몇 해인가
아! 나는 그리워라 널 찾아 가노라 널 찾아 가노라


(영문가사)

The winter may pass and the spring disappear, the spring disappear;
The summer too will vanish and then the year, and then the year.
But this I know for certain: you'll come back again, you'll come back again.
And even as I promised you'll find me waiting then, you'll find me waiting then.

Oh-oh-oh ....

God help you when wand'ring your way all alone, your way all alone.
God grant to you his strength as you'll kneel at his throne, as you'll kneel at his throne.
If you are in heaven now waiting for me, in heaven for me.
And we shall meet again love and never parted be, and never parted be!

Oh-oh-oh ....

















우리에게 잘 알려진
솔베이지의 노래 이지요.
이 노래에 대한 자세한 소개를 올립니다.




솔베이지의 노래 이노래 작곡으로 노르웨이 국민 작곡가로 된 그리이그




노르웨이의 작은 산골마을에 가난한 농부 페르귄트와 결혼을 하고

남편은 돈을 벌기 위해 먼 이국땅으로 떠난다,

이른 새벽 바닷가에서 서로 헤어지기 싫어 눈물만 흘리고 있었다,

사랑하지만 또한 너무 가난함에

고생만하는 아내 "솔베이지"를 위해 남편은

먼 외국으로 돈을 벌기 위해 그렇게 떠났다.





떠난 페르퀸트는 부둣가에서 온갖 막일을 하면서

고향의 아내 "솔베이지" 만을 그리며 열심히 돈을 모으며 지내던 중

이방인들이 오파상을 하면 많은 돈을 벌 수 있다는 소리를 듣고 오파상을 개업한다,

가게는 번창하고

많은 돈을 벌게된 남편은 10여년만에 모든 재산을 정리해

솔베이지가 있는 그리운 고향으로 설레이는 마음으로 항해를 시작한다,



운명의 장난이었던가,,,



바다 한 가운데서 해적들을 만나 모든 재산을 빼았기고

살아 돌아온 남편은 그리도 그리웠던 아내 솔베이지를 차마 볼 수가 없어

다시 이국땅으로 떠나와

길거리 걸인으로 평생을 살지만 늙고 지치고 병든 몸 하나

의지할 곳이 없었다,

마지막으로 고향으로 돌아가 죽는게 소원이었던 남편은

몆달 몆칠을 걷고 걸어

그리운 고향 그 바닷가에 돌아왔다,



그런데..

노인의 눈에 환상이 보이는 것인지

믿기지않는 현실이 눈앞에 있었다,

그 옛날 젊은시절 아내 "솔베이지와" 살았던 오두막집이

다 쓰려져가는 채로 있고

안에서 희미한 불빛이 흘러나오고

한 노파가 바느질을 하는 모습이

그림자로 보였다.,

까맣게 잊고 있었던 아내 솔베이지는

긴 세월 남편을 그리워 하며 기다렸던 것이다



마주 보고 있는 백발의 허연 노인들은

아무말도 하지 않고 부둥켜 안고

눈물만 흘렀다.

그날밤 노인은 사랑하는 아내 솔베이지의 무릎에 누워

조용히 눈을 감았다,

차갑게 식어가는 남편을 위해 마지막으로 솔베이지는

노래를 부른다,



이곡이 바로 솔베이지의 노래 입니다.


-출처:
http://blog.koreadaily.com/view/myhome.html?fod_style=B&med_usrid=pointdume&cid=609376&fod_no=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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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베이지의 노래’와 함께 잠든 떠돌이 인생



청징 명료한 대자연의 바람이 그리운 나라 노르웨이. 한때 바이킹의 돛배가
대서양 일대를 지배했던 그들에게 가장 어울리는 민족적 친근감이 깃든 인물이
있다면 누가 뭐래 해도 페르 귄트(Per Gynt)라고 해야 할 것이다. 문학으로, 그리고
음악으로, 이 민담 속의 인물은 노르웨이 사람들에게 영원한 미소와 그리움 같은
것을 안겨주고 있는 것이다.
       

 
▲ 입센

 이 인물을 노르웨이인들의 영원한 벗으로 함께 빛낸 두 사람은 극작가 헨릭 입센
(Henryk Ibsen, 1828~1906)과 작곡가 에드바르드 그리그(Edvard Grieg, 1843~1907)
다. 모두가 노르웨이 국민들에게 절대적 사랑과 존경을 받고 있는 불멸의 예술가들
이다. 특히 입센의 문체를 이루는 산문적 극시는 세계문학사에 뚜렷한 발자취를 남
겼을 뿐만 아니라, 그를 근대 연극의 문을 연 위대한 공로자로 크게 기록하게 했다.

입센이 주로 다루었던 분야는 여성문제와 사회문제였다. 1879년에 발표한 그의 대표
작 <인형의 집>은 이러한 문학정신과 사회 계도의 총체적 결산으로서, 노르웨이는
 물론 19세기 말의 세계 사회사에 중대한 영향을 끼친 문제작으로 평가되기도 한다.
이 하나의 작품만으로도 입센이 차지하고 있는 문학사의 위치는 크고 높아서 결코
과소평가 할 수 없는 위명(威名)을 떨치기에 충분하다. <인형의 집>이 발표되기 12년
 전인 1867년, 입센은 또 하나의 걸작을 발표한 바 있다. 그것이 그리그의 음악으로
유명한 <페르 귄트>다.

이 희곡에 등장하는 주인공 페르 귄트는 노르웨이에 실재했던 인물이다. 1732년에 태
어나 53세로 죽은 페르가 그 모델인데, 그는 다양한 편력과 기이한 행동으로 신화나
전설처럼 채색되어져 내려오는 민담(民談)의 주인공이었다.

입센이 페르에 대한 이야기를 채집한 것은 오슬로 북쪽 구드브란스달 지방을 여행할
때였다. 그가 이 지방을 여행하면서 들은 페르에 관한 이야기는 한 마디로 말해서 바
람 같은 사나이였다. 그는 명사수였고, 뛰어난 스키어였으며, 최고의 낚시꾼이었다.
게다가 허풍쟁이며 매력이 넘치는 레이디 킬러로서 희대의 바람둥이였다. 그는 평생
을 독신으로 지내면서 이곳저곳을 마음대로 떠돌아다니다가 멋지게 사라져버린 타고
난 방랑객이기도 했다.

     
실존인물에서 소재를 취한 페르 귄트

이 사나이의 이야기를 채집한 입센은 이상야릇한 매력을 느껴 그를 주인공으로 한 한
편의 희곡을 쓰기 시작했다. 그렇게 해서 실재했던 인물 페르가 <페르 귄트>라는 희
곡으로 다시 태어나게 된 것이다. 그러나 입센의 희곡은 실제 인물과는 조금 다르게
그려져 있다. 우선 페르 귄트가 방랑했던 지역이 극에서처럼 세계 각국으로 확대되어
 있지는 않다는 점이다. 즉 페르는 일평생을 노르웨이 밖으로는 나가보지 못한 채 생
애를 마감했지만, 입센은 페르를 세계 각국을 떠도는 방랑객으로 그려 놓고 있다. 그
리고 실제의 인물이 독신으로 떠돌다가 죽은데 비하여 극중에서는 솔베이지라는 여인
과 결혼을 하게 되며, 결국 지친 몸을 이끌고 고향으로 돌아와 솔베이지의 품에 안겨
조용히 눈을 감는 것으로 되어 있다.

그리그가 작곡한 극음악 중 여기서 불리는 노래가 모든 여성들의 심금을 울리는 그
유명한 <솔베이지의 노래>인데, 그 곡은 이 극음악을 더 한층 극적으로 결말짓는 자
극적인 요소로 작용한다. 엄격히 말해서 이 노래는 페르 귄트가 귀향하기 직전, 그를
 기다리는 솔베이지의 일편단심을 나타낸 것으로, 그리그가 만들어 낸 최고의 명 선
율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그 노랫말은 이렇다.

   “가을이 가고 겨울이 가고, 또 봄이 오고 여름이 와도, 그래도 나는 기다리노라,
어느 날엔가는 기어이 돌아올 그대를 위해, 언제까지나 기다리마던 맹세를 지키면서......“

희곡 <페르 귄트>를 완성한 입센은 1874년 1월 그리그에게 편지를 보냈다. 자신의
연극을 상연할 때 극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연극에 음악을 붙여주도록 의뢰한다는
 내용이었다. 즉 극부수음악을 써달라는 것이었다. 15년의 나이 차가 나는 입센과
그리그는 1866년에 처음 만난 적이 있었다. 이때 입센은 <페르 귄트>를 집필 중이
었고, 그 계획을 상의한 바 있었기 때문에 결코 뜻밖의 제의는 아니었다.

그리그는 입센의 뜻에 동의하고 즉시 작곡에 착수했다. 이 때 그리그의 나이 30세,
입센은 45세였다. 이 무렵 그리그는 이미 피아노 협주곡 A단조를 작곡 발표하여
노르웨이의 대표적인 청년 작곡가로 확고한 명성을 얻고 있을 때였다. 그리그의
작곡은 다음해인 1875년 가을에 마무리 되었다. 음악은 연극의 진행에 따라 전 5부
로 나뉘어 모두 23곡이 쓰여졌다.
       

 
▲ 그리그

이렇게 해서 입센의 연극 <페르 귄트>는 1876년 2월 24일, 오슬로의 크리스티나 극
장에서 그리그의 음악과 함께 역사적인 초연의 무대를 가졌다. 이 연극이 올려 진 극
장은 오늘날 노르웨이 국립극장이란 이름으로 오슬로 시내에 당당하고도 멋진 모습
으로 건재하고 있으며, 그 정문 앞에는 원작자인 입센의 동상이 버티고 서있다. 오슬
로를 찾는 모든 관광객들이 필수적으로 거쳐 가는 명소이기도 하다.

음악은 원작의 줄거리를 따라 극히 회화적인 요소를 가미하여 장면 장면이 사실적
으로 처리 되었고, 그에 힘입어 연극은 대성공을 거두었다. 물론 그리그의 부수음악
역시 기대 이상의 호응을 얻어 1877년 1월에 크리스티나 극장이 화재를 당하기까지
 37회에 달하는 연속공연이 이루어졌다.

일단 극장에서 연극과 함께 성공을 거둔 <페르 귄트>의 음악은 그리그에 의하여
다시 연주회용 모음곡(組曲)으로 정리되어 발표 되었다. 1888년에 제1 모음곡, 1891
년에 제2 모음곡이 발표됨으로써 이후부터는 극음악으로서가 아니라 연주회용 모음
곡으로서 음악애호가들에게 더 많은 사랑을 받게 된 것이다. 이렇게 해서 극부수음악
<페르 귄트>는 그리그를 대표하는 관현악곡으로 정착되었고, 지금도 연극이 아닌
 음악으로 <페르 귄트>라는 이름을 세상에 널리 알리고 있는 것이다.

예술의 생명력은 이처럼 위력적이다. 만약 입센이 희곡을 쓰지 않았고, 그리그가 작
곡을 하지 않았더라면 노르웨이 어느 산촌의 민간 설화로 밖에 살아 있지 못할 페르
가 세계 만민의 사랑스러운 친구로 환생하여 함께 숨 쉬고 있지는 못했으리라. 노르
웨이 정부에서도 그것을 기념하기 위해 수도인 오슬로의 앙케브뤼아 다리 끝에 페
르 귄트의 기념상을 건립, 모든 시민들로 하여금 가슴에 새기도록 배려해 놓고 있다.

세르반테스의 <돈키호테>가 스페인 민중의 마음속에 살아 있듯, 입센의 <페르 귄트>
도 노르웨이 민중의 마음속에 영원한 반려자로 함께 살아가고 있다. 그 아름다운
그리그의 멋진 선율과 함께.



선병철 음악평론가 기획연재 문학과 음악의 만남<3> 헨릭 입센 / 에드바르드 그리그 <페르 귄트>
[43호] 2013년 05월 24일 (금) 16:31:41 마이고양  webmaster@mygoyang.com
음악평론가 선병철 sunclassic@hanmail.net
문의 011-254-1625

-출처
http://www.mygoyang.com/news/articleView.html?idxno=322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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