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5. 22.

[고사성어] 나이는 숫자 老益壯 노익장






[고사성어] 나이는 숫자 老益壯 노익장



  老(늙을 로) 益(더할 익) 壯(씩씩할 장)


나이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실력이 젊은이들을 능가하는 어르신들을
 일컫는 단어.
이의 반댓말은 신동으로 이쪽은 어린 나이에도 불구하고 어른들 못지않게
뛰어난 실력이나 걸출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의미다.

유래

원래는 노당익장(老當益壯)이란 말에서 유래했다고 하며 나이가 들었어도
결코 젊은이 다운 능력과 패기가 변하지 않고 오히려 굳건함을 형용하는 말로,
《후한서》〈마원전(馬援傳)〉에 나오는 이야기다.

마원이 나이 들어 대장군이 됐을 때 반란군을 진압하러 출정하려고 하자 광
무제가 ‘그대는 이미 너무 늙었다’며 만류했다. 이에 마원이 ‘신의 나이
비록 예순둘이지만 아직도 갑옷을 입고 말을 탈 수 있으니 늙었다고 할 수
없습니다’며 진군하자 황제가 이를 감탄했다.
마원이 평소에 하고 다니던 이야기인

'대장부 뜻을 품었으면, 궁할수록 더욱 굳세고,
늙을수록 더욱 기백이 넘쳐야 한다

丈夫爲志,窮當益堅,老當益壯

라는 말이 주목 받으면서 노익장이라는 표현이 나왔다.

<사례>

1 장붕익 : 조선 숙종 ~ 영조때의 무인.

포도대장, 훈련대장 등을 지내며 검계를 소탕했다. 이에 대한 보복으로 검계의
암살자가 자신을 암살하러 들어왔다 들켰는데, 장붕익이 직접 검을 휘둘러서
쫓아냈다는 기록이 조선왕조실록에 있다. 그리고 장붕익은 당시 80세의 노인이었다.

2 마뇰 드 올리베이라 : 포르투갈의 영화 감독.

현 영화계 종사자들 중에서 단연 최고령자. 1908년생. 1928년도부터 활동했으머
100세 이후에도 꾸준히 영화연출을 하고 있으며 2014년까지 작품 활동을 했다.
2015년 4월 타계. 아내인 마리아 이사벨과도 무려 74년 5개월간 부부로 지냈다.

3 크리스토퍼 리 :

영화계에서의 활약은 두 말하면 입 아픈 수준이고 노년에도 활발하게 배우 활동을
했고, 2006년84세의 나이로 데뷔 앨범을 발표했다. 심지어 88세에는 메탈음반을
발매하고 락커 데뷔. 2015년 6월 27일에 사망. 향년 93세.


4 등애 : 삼국지에 나오는 인물

70세에 가까운 나이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3만 군사 중 별동대를 조직하여 산길을
타 넘으며 검각을 우회한다. 물론 말이야 쉽지, 검각 주변의 산세는 험악하다는 말
로도 표현하기 어려울 정도로 사람이 다닐만한 길이 아니었다. 그리고 앞의 각주
에서 말했다시피 당시는 평균수명이 낮아 60살 사는 것도 매우 오래 산 거라는 걸
 감안하면 현대 기준으로 등애는 99세의 노인이라고 할 수 있다. 어쨌든 일반적으
론 우회해서 뒤를 친다는 계책을 낼 수가 없는 지형이었다는 뜻. 해당 지역의 오늘
날의 모습. 저런 곳을 넘어갔다.








***등산왕 등애 ㅡ 겨울 10월, 등애는 음평 길로부터 사람이 없는 땅을 7백여 리나 행군
하였다. 산을 뚫어서 길을 통과하게 하고 계곡에는 다리를 만들었다. 산은 높고
계곡은 깊었으므로 작업은 매우 어려웠고, 또 식량 수송의 어려움으로 인해 거의
위기에 이르게 되었다. 등애는 모전으로 자신의 몸을 감싸고 산기슭을 따라 내려
갔다. 장수와 병사들은 모두 나무를 붙잡고 낭떠러지를 기어오르며 서로 이어서
 전진하였다.

-나우위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