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12. 13.

[범죄심리] 사랑의 분노 진화된 감정과 이성의 결합 살의의 순간







[범죄심리] 사랑의 분노 진화된 감정과 이성의 결합 살의의 순간


그날 밤, 내가 도착했을 때 파티는 이미 한창이었다. 그러나 어디에도 친구의
모습은 보이지 않았다. 그의 아내에게 그가 어디 있는지 물어보자 그녀는 넌더
리를 내며 다른 방에 있다고 대꾸했다.

드디어 만났을 때, 친구는 나를 따뜻이 맞이해 주었지만, 어딘가 기분이 몹시
얹짢아 보였다.

잠시후 우리는 그이 아내 곁을 지나쳤다. 그녀는 파티에 온 남자 손님과 수다를
 떠는 중이었다. 다른 남자와 시시덕거리며 얘기하는 그녀는 여느 때보다 더 아
름답고 매력적으로 보였다. 그녀는 원체 눈길을 끄는 여자였고 남자들은 대개 그
녀에게 넋을 잃곤 했다.

우리가 옆을 지나칠 때, 그녀는 자신의 남편을 비웃는 듯이 쳐다보며, 그의 외모
에 대해 경멸적인 발언을 던졌다. 그러고는 곧장 뒤돌아서서 예의 그 남자와 계
속 새롱거리며 대화를 나눴다.

순간 그는 엄청나게 격분했다.  나는 그때까지 그가 그렇게 화를 내는 건 본 적이
없었다. "여기서 나가자" 내팔을 움켜잡으며 그렇게 말한 후, 그는 나를 끌고
집 밖으로 뛰쳐나왔다.

그리고 거리로 나오자마자 약이 올라 씨근거리기 시작했다. 그는 대놓고 다른 남
자와 노닥거리는 아내의 행동이 자신을 열 받게 만들며, 다른 사람들 앞에서 노골
적으로 자신을 멸시한 그녀에게 미친 듯이 화가 난다고 말했다.

또 "오늘밤, 바로 지금, 이 순간"에 그녀를 죽여 버리고 싶다고까지 말했다.
그 말에 나는 어안이 벙벙해질 만큼 몹시놀랐다. 만약 그가 밖으로 나오지 않았다면
정말로 그녀를 죽였을 거라는 걸 추호도 의심하지 않았다.

순간 이상한 감정이 나를 암습했다. 죽음에 대한 두려움이었다. 그날밤을 회상할 때
마다, 그때 느꼈던 본능적인 공포는 아직까지도 나를 깜짝놀라게 한다. 분명 내게
 화를 내고 있는  게 아닌데도 당시의 그는 분노로 너무 거칠어져 있어서, 팔 안에
닿는 생명체들을 모두 다 죽여버릴 것처럼 보였다. 나는 그때까지 그렇게 자제심을
잃은, 살기등등한 사람을 본적이 없었다. 그것은 정말이지 끔찍한 경험이었다.

이후 30분 동안 나는 생각해 낼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 그의 분노를 가라앉히려
고 노력했다...그리고 잠시 후, 나는 여전히 동요된 상태로 그곳을 떠났다.
새벽 2시에 그에게서 전화가 왔다. 우리집 소파에서 잠시 눈을 붙여도 되냐는 것이었
다.

파티가 끝나자마자, 그들은 무섭게 다투기 시작했다고 했다. 그는 주먹으로 욕실 거
울을 내리쳐 산산조각을 냈으며 그녀를 죽이겠다고 위협하기까지 했다.
다행히도 그후 그는 곧장 집을 나왔는데, 만약 당장 집을 떠나지 않으면 분명 그녀를
죽이게 될 거란 걸 깨달았기 때문이었다.
이 이야기의 가장 놀라운 부분은 그의 아내가 그날 밤 곧장 집을 빠져나와 다른
곳으로 숨어 버렸다는 것이다. 결국 그들은 이혼했으며, 그 밤 이후로 결코 다시 만나
지 못했다.

나는 빼어나게 지적이며, 사려깊고 사회적으로도 성공한 두 사람의, 진실한 사랑으로
성립되었다고 생각했던 결혼이 그런 식으로 끝나버렸다는데 적잖은 충격을 받았다.
또 내 절친한 친구가 살인자가 되었을 수도 있다는 사실에 몹시 당황했다.
12~15발췌

치명적인 위험에 대한 사람들의 직감은 대개 잘 들어맞는다. 또 평소 살인같이 극악한
 행위는 결코 저지르지 않을 거라 생각되는 사람들도 특정한 상황에서는 당연한 듯 그
렇게 행동하기도 한다. 17.

우리는 살인 판타지에 대한 연구를 계속해서 진행하면서 사람들이 살인 판타지를 품는
 이유와 계기, 구체적인 상황들에 대해 조사하였다. 이 연구는 살인 판타지에 대한 지
금까지의 과학적 연구들 중 가장 대규모로 실시된 것이다. 세계 각지의 5000명 이상이
참여하고 인터뷰에 응하였다. 아래는 인터뷰 내용 중 한 사례


살인 환타지에 대한 연구조사의 사례 5537. 여성 20

□ 죽이고 싶다고 생각한 상태는 누구였나요?

전 남자친구요. 우리는 두 달가량 함께 살았죠. 그는 매우 공격적인 사람이었어요. 저를
 창녀라고 부르기 시작하더니, 더이상 사랑하지 않는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헤어졌어요.
몇 달 뒤, 그가 다시 함께 살지 않겠냐며 전화를 해 대기 시작했죠. 물론 저는 그러고
싶은 마음이 없었구요. 그러자 그는 제가 만약 다른 남자를 사귄다면, 제가 다니고 있는
대학의 모든 사람들에게 우리의 섹스 비디오테이프를 보내겠다고 협박했어요.
그는 모르고 있었지만 사실 제겐 이미 새 남자 친구가 있었어요. 그가 언제고 이 사실을
 알게 되면 자신이 말한 대로 행동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끔찍했죠. 그때 갑자기, 그가
 세상에서 없어지면 제 삶이 휠씬 행복할 거란 생각이 들었어요.


□ 어떻게 그를 죽일 것을 실행할 생각이었는지 하나하나 설명해 주세요

저는 제 생각을 실제로 행동에 옮겼어요. 그를 저녁식사에 초대했어요. 샐러드를 만들기
 위해 그가 부엌에서 우둔하게 당근 껍질을 벗기는 것을 보면서 그에게 다가갔죠. 조용히,
웃으면서, 그가 아무런 의심도 품을 수 없도록. 그리고 나서는 잽싸게 칼을 집어 죽을 때
까지 그의 가슴팍을 난도질할 생각이었어요. 실제로 첫 번째 계획까지는 행동에 옮겼어요.
하지만 그가 눈치를 채고는 달아나 버렸어요.


□ 당신상태가 실제 살인에 얼마나 근접했었다고 생각하나요?

60퍼센트 정도?


이 연구에서, 남성의 91%, 여성의 84%가 적어도 한번은 누군가를 살해하는 판타지를 선명
하게 품어 본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23

우리의 연구한 결론은 다음 두가지다.
첫째, 많은 살인이 사전에 계획된다. 대규모로 실시된 한 연구에서, 여성이 저지르는 살인
중 56%는 계획 살인에 해당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살인을 계획하고 반추하며 숙고하는
행위는 종종 며칠, 몇 주, 몇 달, 그리고 가끔은 몇 년 동안이나 계속된다. 때때로 살인자
들은 무기를  손에 넣고, 희생자를 공격하기 쉬운 시간대를 고르며, 알리바이를 수립하는 등
 정교한 시나리오를 준비한다. 이처럼 신중하게 짜여진 계획을 비이성적인 행동의 표지로
여기기란 거의 불가능하다. 32

둘째, 때로 살인이 분노, 질투, 시기와같은 강렬한 감정들에의해 유발되기는 하나, 그렇다
고 감정이 분별력을 흐려놓는다고 단정하기는 어렵다. 이책에서 내가 말하고자하는 핵심은
 '격정은 다분히 이성적'이라는 것이다. 격정은 인간 심리를 이루는 잘 설계된 구성요소중
 하나다. 그것은 인간이 특정한 적응적 문제들을 효과적으로 해결하도록 도와준다. 감정은
 이성에 대립되는 것이 아니며,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필요한 대단히 효과적인 수단이다. 33.

간단히 말해, 대부분의 살인자들은 미치지 않았다. 그들은 뚜렷한 이유가 있어서 살인을 저지
른다. 그 이유들에는 욕정, 탐욕, 시기, 공포, 복수, 지위와 명성, 또는 자신에게 해를 입히
는 사람의 제거 등이 해당된다. 그들은 당신과, 또 나와 똑같은 사람들이다. 범죄심리학자인
캐럴 홀든 박사는 18년동안 살인자들을 인터뷰한 뒤 "우리와 살인자들을 구분하는 선은 사실
상 존재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아마도 유일한 차이점은 손익계산을 통해 그들은 치명적인
해결책에 도달했다는 사실뿐일 것이다. 34.
--------
-발췌출처: 이웃집 살인마 -진화심리학으로 파헤친 인간의 살인본성
데이비드 버스(심리학박사)저/홍승호역/사이언스북스간/2006년2판본 중에서
























x
x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