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10. 13.

[게임이론] 제로섬 게임 - 얻는자와 잃는자




[게임이론] 제로섬 게임 - 얻는자와 잃는자













제로섬게임 zero-sum game


게임에 참가하는 양측 중 승자가 되는 쪽이 얻는 이득과 패자가 되는 쪽이 잃는
손실의 총합이 0(zero)이 되는 게임을 가리킨다. 즉, 내가 10을 얻으면 상대가
10을 잃고, 상대가 10을 얻으면 내가 10을 잃게 되는 게임이다.
 이처럼 내가 얻는 만큼 상대가 잃고, 상대가 얻는 만큼 내가 잃는 승자독식의
게임인 만큼 치열한 대립과 경쟁을 불러일으킨다.제로섬게임이라는 용어는
게임이론으로부터 등장했지만 정치·경제·사회분야 등의 무한경쟁 상황에서 패
자는 모든 것을 잃고 절대강자만 이득을 독식하는 현상을 설명할 때에도 종종
사용된다.

대표적인 제로섬게임으로는 포커나 경마 등 도박을 들 수 있으며, 경쟁스포츠나
정치에서의 선거, 선물거래나 옵션거래 등도 제로섬게임에 해당된다. 한편, 양측
경쟁자의 이득과 손실 합계가 0이 아닌 경우는 논제로섬게임(non-zero-sum
 game)이라 한다. -무역용어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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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론상이 아닌 실제도박은 제로섬이 아니다. 카지노 등 주최측에서 가져가는
커미션이 있기 때문에 마이너스섬이다.

□  1971년 L.C.더로의 《제로섬 사회》가 발간되면서 유명해진 용어로, 게임 이
론과 경제이론에서 주로 쓰이는 용어이다. 영합 게임이라고도 부른다. 이 경우
승자의 득점은 곧 패자의 실점으로 직결되므로 심한 경쟁을 야기시키는 경향이
있다. 이와 반대로, 한쪽의 득점이 많아도 다른 쪽에게 별로 손해가 없는 관계는
넌 제로섬 게임(non zero-sum game. 비영합게임)이라고 한다.

□ 이게임은 참여자들이 다같이 동시에 이득을 보거나 손실을 볼 수가 없는, 승자
와 패자가 정확하게 구분되는 상황을 말한다. 이 상황에서 승자의 득점은 항상 패
자의 실점과 관계가 있기 때문에, 치열한 경쟁상태가 야기되는 일종의 win-lose게
임. 이기는 놈이 있으면, 지는 놈이 있다고나 할까.  -다음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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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제로섬게임(non-zero-sum  game)

양측 경쟁자의 이득과 손실 합계가 0이 아닌 경우의 게임.
“인류 역사에는 아주 뚜렷한 방향성이 있다. 그것은 ‘넌제로섬(nonzero sum)’의 원
리에 따라 쌍방이 이익을 얻으며 발전하는 쪽으로 흘러간다”고 주장한다.
 ‘도덕적 동물’(2003년 국내 출간)로 유명한 저자는 이 원리가 생명체의 생물학적
진화와 인류의 문명 발전을 한꺼번에 설명할 수 있는 틀이라고 역설한다.

우리 몸을 구성하는 세포 속에는 미토콘드리아가 핵 속의 유전자와는 다른 별도의
유전자를 가지고 존재한다. 태초에 개별 존재였던 미토콘드리아가 세포호흡을 담
당하는 세포의 소기관의 모습을 갖춘 것은 저자가 말하는 넌제로섬의 대표적인 현
상이다. 각자 개별 세포로 존재할 때보다 쌍방이 얻는 이득이 많아 이뤄진 결과라는
 것이다. 개별 세포뿐만 아니라 개미들의 협력이나 사냥에서 돌아온 협력 박쥐가
피를 토해 동료를 먹이는 행동도 모두 넌제로섬의 틀 안에 들어 있다.

-자료출처 : 동아사이언스'서 발췌
http://www.dongascience.com/news/view/-137627/be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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