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4. 15.

[예화]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세가지






[예화]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세가지




내가 학생 때 읽은 톨스토이단편선집에 있는 글.

오래전, 어느 왕이 삶의 철학을 찾고자 했다. 그 자신과 나라를
통치하는데 근본이 되어 줄 기혜가 필요했던 것이다.
당시의 종교나 철학만으로는 만족할 수 없었다. 그래서 그는 오
랫동안 자신을 철학을 추구한 끝에 단 세가지 근본적인 질문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것은..

1.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시간은 언제인가?
2.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은 누구인가?
3.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일은 무엇인가?

이 이야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오랜 추구 끝에 왕은 산속에 사는
 어느 은자를 방문했다. 그리고 그 은자에게서 마침내 세가지 해
답을 얻었다.

당신은 그 해답이 무어라 생각하는가?

우리 모두는 첫번쩨 질문에 대한 답을 알고 있다. 우리가 유일하게
 갖고 있는 시간은 오직 지금 이시간이다. 따라서 만일 부모에게
당신이 얼마나 그들을 사랑하고 감사히 여기는지 말하고 싶다면,
지금하라. 내일로 미루지 마라. 5분 뒤에 하려고 하지마라. 지금하라.
 기회는 두 번 다시 오지 않을지도 모른다. 이 순간을 붙잡으라.

두번째 질문에 대한 답을 알아맞히는 사람은드물다. 학창시절 그 해
답을 처음 읽었을 때 그것이 며칠동안 내 머릿속에서 맴돌았다. 해
답은 '지금 당신 앞에 있는 사람'이다.

결혼한 부부들은 종종 배우자가 자신들의 얘기에 진심으로 귀를 기울
이지 않는다고 불평한다. 그것이 의미하는 바는 배우자가 그들을 더
이상 중요한 사람으로 여기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아무리 피
곤하고 바쁠지라도 배우자와 함께 있을 때 그가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인 것처럼 느끼게 만든다면, 모든 이혼 변호사들은 굶어죽기 전에
 다른 일자리를 찾아야 할 것이다.

잠재적인 고객이 될 수 있는 사람과 마주 앉은 사업적인 관계에서도 마
찬가지다. 그 순간만큼은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처럼 그를 대한다면
우리의 사업도 나아질 것이고 보수도 오를 것이다.

이야기 속의 왕은 은자를 만나러 가는 길에 어린 소년의 충고에 진지하게
귀를 기울임으로써 암살을 면할 수 있었다. 강력한 권력자인 왕이 일개
어린아이와 마주하고 있음에도 그 소년은 세상에서 가장 중요하한 사람이
되었고, 그 결과 왕의 목숨을 구해 주었다.

바쁜 하루를 보내고 났는데 사람들이 찾아와 자신들의 문제를 내개 늘어놓
으면, 나는 왕의 두 번째 질문에 대한 해답을 기억하고 그들을 가장 중요한
방문객으로 여긴다. 그것은 쉬운일이 아니다. 자비의 마음은 에너지를 불어
넣어주며, 언제나 효과를 발휘한다.

세번째 물음의 답은 '보살핌과 배려'이다. 정리요약한다면...

1.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시간은? 지금!
2.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은? 지금 당신과 함께있는 사람!
3.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일은? 보살핌과 배려!

-아잔 브라흐마. 술취한 코끼리 길들이기 중에서 요약발췌

-------
여기서 3번의 답은 '지금하고 있는 일'이 가장 중요한 일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연우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