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1. 24.

[꿈상징] 꿈 때문에 바뀐 인생 큰꿈 신성한 꿈






[꿈상징] 꿈 때문에 바뀐 인생 큰꿈 신성한 꿈



01
나는 체육관 탈의실 거울 앞에서 옷을 벗고 서 있었다. 나는 젊고 좋은 체격을 가지고 있
었지만 다소 인위적인 모습이었다. 나의 페니스는 작았다(갑자기 작아졌다).
그때 나는 옆방에서 54세 가량의 수수하고 야윈 남자를 보았다.
그때 나는 전율적인 뇌성을 들었고, 그 때문에 잠에서 깨어났다.
-필립 (사업가)

-----
꿈 속의 장면에 사로잡힌 채 필립은 시내에 있는 서점에 들렀다. 아무 생각없이 책들을 살
피다가 어떤 책을 발견하고는 깜짝 놀랐다. 책의 표지에 꿈속에 보았던 그 수수한 남자의
사진이 있었던 것이다. 그는 트라피스트 수도회의 토마스 머튼이었다. 필립은 그 책을 사서
 샅샅이 읽어 내려갔다. 그 책은 오랜 세월 영혼을 탐구한 것이었다.
몇년전 필립은 그를 다소 고무시키는 머튼의 글을 읽은 적이 있었다.
 "참선에 관한 것이었는데 거기서 머튼은, 각성의 경험은 종종 뇌성을 동반한다고 설명했어요."

그후 얼마 지나지 않아 필립은 번성하는 사업을 그만두고 신학생이 되었다. 예상하지 못했던
 인생행로의 변화는 훗날 그를 국민적인 자선사업가로 만들었다.

필립은 남성의 심벌이 작아지는 것을 보고 충격을 받았다. 그의 반성은 자기 자신, 즉 버팀목
과 덫이 제거된 인간성으로 돌아오게 한 것이다.





02
어느날 제프는 꿈에서 어떤 목소리를 들었는데 너무나 사실적이어서 잠에서 깼다. 그 목소리는
 말로 표현할 수 없이 위엄있는 억양으로 이렇게 말했다.
"당신이 이런 식으로 살아간다면 일 년 이내에 죽을 것입니다."

------------
제프는 실리적이며 현실적인 사람으로 한 번도 꿈을 기억해 본 적이 없던 사람이다. 그는 성공
한 부동산 개발업자로 활동했고, 매력적인 모델과 데이트 하며 유럽 여행을 즐기기도 했다.
그러던 어느날 이런 꿈을 꾼 것이다.
이때 그는 미개발지를 삼개월간 보유하면서 돈세탁을 하여 수백만 달러를 번 직후였다. 다른 사
람이었다면 쉽게 많은 돈을 번 것에 대한 죄책감 탓일 것이라며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자신의
풍족한 삶을 계속 유지하려 했을 지도 모른다.

그러나 예전에 림프종양을 앓았던 제프는 통제할 수없는 어떤 힘이 위협하고 있다는 느낌을 떨
칠 수가 없었다. 그는 꿈을 꾼지 한 달 만에 동료에게 이제 그 사업에서 손을 떼고 싶다고 말했
다. 그는 인생을 다시 생각해 볼 필요가 있었다.
그후 그는 개인적인 인생의 성찰을 위해 발리, 뉴질랜드, 수마트라, 보르네오 등으로 여행했다.
그리고 자전거를 타고 유럽을 다녀온 이후에는 아프리카로 갔다.
현제 제프는 작고 다소 낡은 시골 오두막에서 검소하게 생활하고 있다. 그는 이제야 수십가지
의무에 시달리지 않고 편안하게 되었다고 만족한다.





03
안개 낀 밤이었어요. 나는 오래된 우체국 옆에 서 있었어요. 급하고도 중요한 정보가 든 편지를
 한 묶음 부쳐야 했거든요. 이 편지들은 사람들이 당하는 모든 불필요한 고통과 괴로움에서 세
상을 구하라고 하는 편지들이었어요. 나는 지상에서 가장 중요한 이 사명이 방해받지 않을까 두
려워하고 있었죠.
편지를 부치고 나오는데 어떤 남자가 내게 다가오는 것이었어요. 그는 조용히 내게 다가와서는
'당신은 너무 성급하다'고 말했어요.
그리고 "우리는 고통을 통해 성장합니다."고 설명해 줬어요. 그러자 난 그말에 동의하게 되었고,
당장 그 편지들을 되찾아 가려고 우체국으로 달려가는데, 갑자기 내 몸이 땅위로 떠올랐죠.
그때 깜작 놀라 잠에서 깨었답니다.
-엘리스(사회사업가)

------------------------------------
엘리스는 오랫동안 다른 사람을 돕는 일에 전념했다. 그녀는 어렸을 때 끈질기게 그녀의 소매를
 잡아당기거나 마음을 흔드는 사람이 있다면 그들에게 돈을 주었고, 버려진 것이면 사람이든 동물
이든 집으로 데려왔다.
하지만 그녀의 고귀한 태도에는 어두운 면이 있었다. 그녀는 강박적으로 '절대빈곤자'에게로 끌려
 당겨진 것이다. 그녀는 사회봉사를 할 수 있는 직업을 택했고 가능한 최고의 봉사자가 되려고 노
력했다. 이 꿈은 그 수련과정이 끝나갈 무렵 꾼 꿈이다. 그 꿈은 몇개월간 지속되었다.

이 꿈을 꾼 그녀는 서서히 변화했다. 어떤 선생님은 그녀가 고객을 대하는 태도가 단순한 동정에서
진정한 공감으로 바뀌었다고 칭찬했다. 친척들도 그녀가 더이상 사회적으로 버려진 것들을 집으로
가져오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녀는 감정적으로 경제적으로 충분히 여유가 있는 나이든
남자와 데이트도 시작했다. 그녀는 자신이 사람들을 구원하겠다는 과도한 욕구 때문에 혹시 그들을
괴롭히지않았는지 조심한다.
누군가의 삶을 책임져야 할 것같은 유혹을 느낄 대마다 꿈속에서 느꼈던 강렬한 불안이 떠올랐다.
이제 성숙해진 그녀는 이십년전의 그 꿈을 말하며 그꿈 때문에 자신이 바뀌었다고 회고한다.









나는 한평생 꿈을 꾸었다. 그 꿈들은 늘 내 곁에 있으면서 나의 인식을 바꾸어 주곤했다.
꿈들은 마치 물에 흩어지는 와인처럼 진하게 나를 훑어 지나갔고, 내 마음의 색깔을 바
꾸곤 했다.
-에밀리 브론테




아주 강력한 환상적인 상을 담고 있는 꿈 때문에 아주 강력한 이미지를 체험하여 흥분하거나
분노 또는 공포를 느낀다면 그것은 진짜 꿈이다.
그러나 그 꿈 대문에 영감은 밪지만 강력한 감정을 느낄 수 없다면 그 꿈은 진짜가 아니다.
-솔로몬 알모리(16세기의 랍비. 의사)





우리 자신이 자연의 비밀을 발견할 수 있는 두 가지 열쇠는 꿈과 야수다.
-랄프 왈도 에머슨





꿈꾸지 않는 자는 결코 진지한 내면 세계에 도달하지 못한다. 왜냐하면 인간은 오직 꿈 속에
서만 진정한 자기 자신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존 버틀러 에이츠





이제 나는 우리의 꿈이 하나의 영혼에서 비롯된 것이 아님을 안다. 우리는 어떤 의미에서는
익명으로, 공동 사회처럼 꿈을 꾼다. 우리 모두가 한 부분인 위대한 영혼은, 우리가 꿈을 꾸는
 방식으로 우리를 통해 자신의 비밀스런 꿈들을 꿀 것이다.
-토마스 만 '마의 산'





나는 깨어있는 것과 꿈을 어떻게 구별해야 하는지 모른다.
우리는 현실이라는 이름으로 상상한 세계에 살고 잇는 건 아닐까?
-소로우





만일 꿈이 나에게 진실을 알려주려는 것이라면, 그게 꿈이든 현실이든 상관없지 않을까?
-도스토예프스키








28. 챨롬(Chalom)

꿈은 피브리어로 '챨롬(건강하고 강하게 만든다)'란 동사에서 파생된 것이다. 강렬한 꿈
들은 놀랍게도 우리가 잠재 능력의 겉 껍데기에서 살고 있으며, 우리가 찾는 빛은 아직까지
알려지지 않은 우리 존재의 나며지 부분에서 발견한다고 일관되게 알려준다.
융은 이런 현상을 '신성한'것으로 묘사했으며, 간단히 큰 꿈이라고도 한다.





42. 신성한 꿈(큰꿈)을 이해하기 위한 몇가지 원칙

-자기가 없다
꿈속에서 우리는 우리가 아니다. 꿈에서는 우리가 '남자가 아닌 여자, 인간이 아닌 개, 어른
이 아닌 아이... 심지어 동시에 둘 다'일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고는 깜짝 놀라게 된다.
'이상한 나라의 엘리스'에서 엘리스가 이렇게 말한 것과 같다.
"오늘 아침에 내가 누구였는지를 알지만 그 후로 나는 몇 번이고 바뀌었다." 이 현상은 자기의
다른 면을 인정하고 함께 공존할 수있는 능력을 깨우쳐준다.




-비논리적이다
꿈의 논리는 모순적이다. 깨어 있을 때는 아주 어리석게 여겨지는 것들이 꿈속에서는 중요한
시각을 제공해준다.
우리는 마술사의 왼손보다는 오른 손에만 관심을 집중시키기 때문에 마술에 현혹당하는 것이다.
왕의 법정에 선 어릿광대처럼 꿈 속에서 진실을 말할 때 아무도 감히 사용할 수 없는 모호함을
 이용한다. 그러나 왕은 그 모호한 농담이 급소를 찔러 자신을 꿈짝 못하게 하기 위함이었다는
 것을 깨달아야한다.




-균형(바란스)를 되찾도록 돕는다
신성한 꿈은 인격에 있어서 비뚤어지고 잘못된 경향, 정직하지 못한 부분 등의 부조화를 시정한
다. 융은 영혼에 신체처럼 끊임없이 균형점을 찾아가는 자기 조절 능력이 있다고 말했다.




-가치관을 뒤집는다
꿈에서는 우리의 고정된 견해 -우리의 의견, 가치관, 판단- 가 단지 시각의 트릭이라는 것이 드
러난다. 의식이 영혼의 보석으로 여겼던 것이 해변가의 조약돌이 될 수도 있고, 아무렇게나 내던
졌던 것이 값비싼 진주가 될 수도 있다.




-모든 것이 하나임을 보여준다
신성한 꿈은 모든 사물의 관련성, 상반된 것 사이의 결합을 드러낸다. 성장과 파괴, 공포와 환희
 위에서 감싸는 성스러운 모습을 볼 수 있다. 우리는 한쪽만을 원하지만 꿈은 모두를 보여준다.
우리는 외적 인격과 내적 인격 사이에 벽을 만든다. 꿈은 그 벽을 허물라고 명한다. 우리는 이들이
각각 분리되어 있다고 믿고 싶지만 꿈은 이들이 모두 하나로 통합되어 있다고 주장한다.
우리는 시간이 과거로부터 현재를 거쳐 미래까지 일방통행으로 흐른다고 믿지만 꿈에서는 이 세가지
 차원이 동시에 존재함을 보여준다.




67. 유대인의 '탈무드'에 나오는 꿈 분석에서는, 하나의 꿈은 최소한 24개의 의미를 갖는다는 내용
이 있다. 신성한 꿈을 다룰 때는 여러가지 방법들을 사용할 필요가 있다.





73. 주어진대로 받아들여라
꿈을 꾼 사람이 가장 먼저 할 일은 꿈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마리 와킨스라는 꿈 심
리학자는 자발적인 창조물에 의식구조를 부담스럽게 적용하지 말라고 충고한다.'
"꿈의 이미지를 분석하고 끝내려 하지말고 주어진 대로, 있는 그대로 통째로 취하려고 노력하라."
시인 키이츠도 "사실과 이성에 안달하며 매달리지 않고, 불확실성이나 수수께끼, 의심들 속에서 머
무는 것"이라한 것과 같다. 우리는 성급하게 분석의 칼날을 세우기 전에 꿈을 향해 자신을 개방하
려는 태도를 취해야한다.

74. 꿈은 우리의 맹점을 지적해 준다. 그것은 우리가 이미 알고있는 것들을 이야기 해 주는 법이
없다. 자기 자기 꿈을 해석하는 것의 문제점은 우리가 우리 등을 볼 수 없다는 것이다.
-마리 루이제 폰 프란츠(융심리학자)
우리는 자신의 눈을 통해서 보다는 타인의 눈을 통해서 다 많은 것들 볼 수있기 때문에, 꿈을 이해
하기 위해서 상상의 차원에 민감한 타인들고 협동할 필요가 있다.

327
인디언들은 꿈과 현실을 별개로 여기지 않는다. 모두 실제라고 말한다. 그녀는 자신의 조상이 꿈에
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깨어있을 때도 나타난다고 믿었다. 현실과 꿈은 겹치는 것이라고.



-발췌출처: 힐링드림즈 : 마크 이안 바라시 저/ 김정일역/한문화간/2003 중에서

------------------------

큰 꿈, 혹은 신성한 꿈은 우리가 평상시 흔히 꾸는 깨서 잊혀지는 꿈이 아니다.
저자는 여러사례를 들며 꿈이 우리를 치유하고, 계시해주고, 완성으로 이끌어 준다고
말한다. 그런 꿈들은 아주 생생하며, 잊을수 없는 강한 정서가 동반된다. 때론 여러번
반복되어 나오기도 한다.
꿈을 통한 마음의 정화, 그리고 완성으로 나가는 길이 나름 제시된 좋은 책, 일독을
권하며 발췌해 소개한다. -연우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