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 검색어 순위 베스트
인터넷 검색하다보면 베스트 순위, 연관검색어 추천들이 함께 뜰때가 많다.
조작하는 사람들도 많다고 하고, 상업적 필요에의한 행위라는 말도 있지만,
일반인이야 그런거 크게 신경안쓴다.
오히려 자신의 관점을 좀 더 넓히거나, 새로운 분야를 아는 계기가 되기도
하므로 우린 검색 기준과 선정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연우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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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 데이터 시대, 검색을 말한다 <호모 서치엔스의 탄생>
최용석의 <호모 서치엔스의 탄생>은 정보를 습득하거나 업무를 볼 때 어떻게 ‘검색’
을 활용하면 좋을지, 검색 기능을 제공하는 포털 사이트나 SNS의 속성은 무엇인지를
낱낱이 파헤치는 실용서이다. SNS나 포털을 업무적으로 자주 이용하게 되는 사람들이
읽어보면 참고가 된다.
저자는 한 가지 키워드, 한 가지 검색 서비스, 한 가지 웹 브라우저만 사용하지 말고
여러 가지를 사용하면서 자신의 검색을 확장시킬 수 있어야 진정한 ‘호모 서치엔스
’라고 강조한다.
책의 말미에는 앞으로 다가올 ‘빅 데이터’ 시대에는 정형화된 데이터보다 비정형
데이터가 인터넷 상에 더 많아질 것이고, 비정형 데이터를 검색해 내고 정보를 얻는
것이 화두이며, 그러려면 검색 기술이 더 발전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빅 데이터
시대의 중요한 수단 역시 검색이 될 것이라고 한다.
더 나아가 검색을 똑똑하게 활용하는 법, 검색을 통해 내가 원하는 것을 얻고 세상을
정복하는 방법까지도 일러주고 있다. 아래에는 책에 나온 내용 중 개인적으로 검색에
대한 새로운 통찰을 줄 수 있는 문구들을 발췌했다.
왜 구글이 한국에서는 점유율이 낮은지와 네이버의 성공 요인 등 흥미로운 사례 분석
들과 마인드맵으로 검색 키워드를 확장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나와 있지만, 정말 중요
한 팁은 책을 직접 읽으면서 얻기를 권하고 싶다.
전략적으로 검색당하라
인터넷에 우리가 무엇을 올리는 순간, 그 내용은 검색 엔진의 표적이 된다. 그러니
불특정 다수가 접근할 수 있는 웹 페이지에 무엇인가를 올려놓고서 프라이버시를 기
대하느니, 차라리 로또 1등을 기대하는 편이 나을지도 모른다.
이를 테면 소셜 네트워킹에 무엇이든 당신에 관한 것을 올릴 때는, 프라이버시에
대한 기대를 조금 접어두는 편이 더 마음 편하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일 수도 있다.
더 나아가, 관점을 바꿔서 사람들에게 자신에 대해서 알리고 싶은 부분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이를 활용하는 편이 경우에 따라서는 자신을 꽁꽁 감추는 것보다 더 나을
지도 모른다. (p.25~26)
아직도 한 가지 검색 서비스만 쓰십니까?
내가 무엇을 검색할지, 어디를 검색할지, 예를 들어 웹 페이지 위주인지 소셜 네트
워크 쪽인지, 뉴스를 중심으로 검색할지, 이런 요소들을 생각해서 적절한 검색 엔
진을 고르는 안목이 필요하다. 물론 각 검색 서비스가 서로 약점을 보완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 개의 검색 엔진을 같이 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p.100~101)
아직도 한 가지 웹 브라우저만 쓰십니까?
웹 브라우저마다 강점이 있기 때문에 두 가지 웹 브라우저 정도는 설치해 놓고서
어떤 일을 하는가에 따라서 그에 맞는 브라우저를 쓰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검
색을 할 때에는 빠른 처리 속도를 제공하는 웹 브라우저를 쓰면서 시간을 절약하
고, 어떤 사이트에서 웹 페이지가 깨져 보이면 주소를 복사해서 다른 웹 브라우저
를 통해서 열어보는 식이다. (p.105~106)
검색만한 설문조사는 없다
알고 보면 검색이 설문조사보다도 오히려 신뢰성이 더 높다고 볼 수 있다. 설문
조사는 수동적이다. 누군가 질문을 하면 그에 대해서 대답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귀찮아서 대충 혹은 거짓으로 대답할 수도 있고 거부해 버릴 수도 있다. 하지만
검색은 능동적이다. 검색에서는 솔직하게 자신의 욕구를 드러낸다. 원하는 것
을 찾기 위해 검색을 하는데, 거짓으로 검색어를 입력할 사람이 있을까?
자, 그렇다면 검색을 통해서 어떻게 트렌드를 파악할까?
첫째는 인기 검색어다. 모든 검색 서비스는 인기 검색어 랭킹을 발표한다. 실시간
인기 검색어에서부터 일간, 주간, 월간까지 다양하다. 종합적인 인기 검색어도
있지만 분야별로 세분화된 검색어도 있다. 그런 검색어의 추이를 잘 살펴보는 것
만으로도 대체적인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다.
또 한 가지는 연관 검색어다. 어떤 키워드로 검색을 할 경우에, 검색 결과를 보여
주는 페이지에는 연관된 검색어들이 나온다. 지금 입력했던 키워드로 검색했던
사람들이 함께 많이 검색했던 키워드들을 보여주는 것이다. 연관 검색어의 목록을
살펴보면 요즘 트렌드에 대한 감을 잡을 수 있다. (p.217~218)
포털 사이트에 모든 정보가 다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면 착각이다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착각 가운데 하나가, 포털 사이트에는 모든 정보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는 점이다. 이들은 대부분 포털 사이트 한두 곳에서 검
색을 해 본 다음에 원하는 결과를 찾지 못하면 ‘이런, 내가 찾는 정보는 아무
래도 인터넷에는 없나 봐’ 하고 쉽게 포기해 버린다.
포털에 있는 정보는 인터넷 전체의 극히 일부분에 불과하다. 물론 포털에서 제공
하는 검색 서비스를 통해서 포털 바깥에 있는 사이트의 정보를 찾을 수 있지만
그조차도 일부에 불과하다. 그 이유는 이렇다.
첫째로, 포털 사이트는 다양한 분야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많은 다른 사
이트들과 제휴를 하고 있는데, 이것이 전부는 아니라는 사실이다. 또한 제휴를
맺었다고 해서 포털 사이트에 모든 정보를 똑같이 제공하리라는 법도 없다.
정말 좋은 정보는 자신들이 자체 운영하는 사이트나 정보 네트워크에만 제공할
수도 있다.
둘째로, 아무리 좋은 검색 엔진을 활용한다고 하더라도 근본적으로 검색이 안
되는 곳이 존재한다.회원제 사이트의 경우에는 로그인을 해야만 내용을 볼 수
있는 곳이 많기 때문에 검색 엔진이 발을 들여놓을 수 없다. (p. 284~286)
?
<호모 서치엔스의 탄생>은 그리 두껍지 않은 책이라 술술 읽히지만, 검색에 대한
많은 팁과 인터넷 세상의 흐름과 트렌드 등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어 유익하고
실용적인 서적이고, 더 나아가 온라인 생태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2012년에 출판되어 2년이 다 되어가는 책이기 때문에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시대에 지금과 조금 다른 점이 있을지도 모르지만 빅 데이터 시대의 큰 흐름을
짚어주고, 검색의 중요성과 유용함에 대한 통찰을 주기 때문에 지금 읽어도
전혀 생소하거나 낡은 느낌을 주지 않는다.
직업상 검색을 많이 해야 하거나, 트렌드를 읽을 필요가 있는 실무자들에게
일독을 권하고 싶은 책이다.
-발췌출처:
http://www.theprconsulting.com/?p=7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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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사이트는 믿을 수 있는가]
가장 대표적인 5개 사이트에서 현재 인기 검색어를 확인한 결과 생각보다
다른 결과에 놀랐다.
5개의 사이트에서 공통으로 갖고 있는 검색어는 하나도 없었다.
-세아향 - Tistory 글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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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뉴스] 돈만 주면 ‘실시간 검색어’ 순위 조작 가능
2016.02.18 (22:27)뉴스 9
네이버나 다음 같은 포털 사이트 첫 화면에는 시시각각 변하는 '현재의 여론'을 반
영한다는 이런 실시간 검색어가 있습니다.
단순히 많이 검색된 순서는 아닙니다.
일정 시간 안에 검색 횟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단어로 순위를 매깁니다.
예를 들어 '날씨'를 검색한 횟수가 10만 건에서 100건 늘어나 10만 100건이 되더라
도 특정 시간대에 '맛집' 이라는 검색이 100건에서 500건으로 급증하면 '맛집'이
실시간 검색어 순위에 올라가는 방식입니다.
실시간 검색어 안에 들면 조회 수가 수십만 건에 이를 정도로 파급력이 큽니다.
하지만 포털의 실시간 검색어는 여론 왜곡을 노리는 집단에 의해 수시로 순위 조작
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이현준 기자가 실시간 검색어의 비밀을 파헤쳤습니다.
<리포트>
포털사이트의 실시간 검색어 순위를 조작해온 마케팅업체 관계자를 만났습니다.
네이버는 시간당 800만 원, 다음은 시간당 150만 원의 비용을 요구합니다.
<녹취> 마케팅 업체 관계자(음성변조) :
"(조작이 가능한가요?) 네, 가능합니다. 성공 확률은 그때그때 다른데요. 80% 정도."
실시간 검색어 조작을 위해선 최소 12시간 이상 투자하라고 말합니다.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에 포함되려면 1억 원 가까이 들어가는 셈입니다.
<녹취> 마케팅 업체 관계자(음성변조) : "준비비용이 워낙 많이 들어가니까 12시간
잡혀있지 않으면, 뭐 한 세 네시간 여섯시간 해봤자 저희는 손해거든요."
많은 돈이 들어가지만 1시간 만 실시간 검색어에 올라가도 관련 기사들이 늘어난다
는 홍보용 제안서까지 내놓습니다.
실시간 검색어 조작은 주로 연예 기획사나 영화 홍보 업체에서 의뢰하고 있습니다.
<녹취> 연예 기획사 관계자(음성변조) : "한참 활동을 안 하거나 뭔가 문제가 있었
던 분들이거나 그런 분들도 간혹 쓰시는 분도 있긴 한데 요즈음은 거의 신인들 위주
로 많이 쓰죠."
네이버와 다음 등 포털 측도 검색어 조작 시도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합니다.
하지만 새로운 조작 기술을 원천 차단하는 것은 어렵다고 주장합니다.
<녹취> 네이버 관계자 : "정상적인 입력으로 보이거든요. 저희가 패턴들을 연구해서
잡아내니까 계속 정교화되고 교묘해져 가는 거예요."
돈만 주면 조작이 가능한 '실시간 검색어'.
네티즌들은 지금 이 시간에도 조작된 정보에 노출돼 있습니다.
▼ 해킹, 좀비 PC까지 활용해 조작 ▼
<기자 멘트>
실시간 검색어 순위 조작은 주로 해킹을 통해 이뤄집니다.
PC방처럼 같은 공간에서 여러 대의 컴퓨터로 동일한 검색어가 올라오면 포털 업체
들이 조작으로 의심하고 차단합니다.
때문에 해킹을 통해 악성코드로 전국 각지에 있는 PC를 오염시키고 특정 단어를 검
색하도록 조종하는 방식이 흔히 쓰입니다.
악성코드에 감염된 이른바 '좀비 PC'엔 가상 PC 기능을 하는 프로그램이 설치되는데요.
인터넷상에서 한 대의 PC가 여러대의 PC처럼 기능하게 합니다.
그러면 수십 대만 감염시켜도 단시간에 검색 횟수를 올릴 수 있습니다.
조작 의혹을 피하기 위해 시간대를 분산해 검색어를 설정하고 있습니다.
또 추적을 피하기 위해 좀비 PC들을 조정하는 메인 서버는 주로 중국이나 동남아 등
외국에 둡니다.
이런 실시간 검색어 조작에 대해 포털 측이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지, 홍석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글로벌업체는 서비스 없어…늑장대응 ▼
<리포트>
네이버와 다음 등 대형 포털이 '실시간 검색어'를 운영하는 이유는 사람들을 끌어
모으는데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김지완(서울 강서구) : "모바일에서 딱 들어가면 바로 눈에 보이는 곳에 있
어서 지나가는 식으로 자주 보게 되는 거 같아요."
실시간 검색어에 대한 조작 논란에도 불구하고 포털 측의 대응은 소극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녹취> 카카오 관계자(음성변조) : "(실시간 검색어는)수많은 이용자가 공통으로 관심
가지고 있는 통로로써 순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 같고요."
하지만 문제는 실시간 검색어 정보가 조작인지 아닌지 대중들은 알 수가 없다는 점입니다.
포털들은 영업비밀이라는 이유를 들어 실시간 검색어와 관련된 객관적인 데이터를 공개하
지 않습니다.
구글 등 글로벌 포털 업체는 실시간 인기 검색어를 메인화면에 올리지 않습니다.
여론 조작이나 상업성 논란을 피하기 위해서입니다.
<인터뷰> 박성욱(세종대학교 바이럴마케팅 지도교수) : "트래픽이 어느 정도 발생한다든
지 이런 객관적인 데이터를 조금만 더 첨부해주면 네티즌들이 알아서 판단할 수도 있거든요."
실시간 검색어가 대중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큰 만큼 정보 조작을 차단하기 위한 포털의
실질적인 대응이 필요합니다.
KBS 뉴스 홍석우입니다.
-출처
http://news.kbs.co.kr/news/view.do?ncd=3234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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