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5. 13.

[예화] 보이지않는 단점






[예화] 보이지않는 단점



20세기 최고의 테너라 일컬어지는 플라시도 도밍고가 서서히 이름을
날리기 시작했을 무렵의 일이다.

소프라노 마르타와 오랫동안 공연을 하고 싶었던 그는 이스라엘 텔아
비브에서 삼 년 가까이 머물며 오페라 공연을 했다.

그런데 파우스트 공연이 있던 날, 도밍고는 마르타를 향해
 "당신을 사랑해. 당신을 사랑해"
라고 노래하는 장면에서 그만 목소리가 갈라지는 등 몇 가지작은 실
수를 범했다.
그는 곧이어 아리아를 불러야 했던 마르타와 눈이 마주쳤다. 그러나
그 실수를 눈치챈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다음날 발간된 신문에는 온통 그의 목소리를 칭찬하는 기사뿐이었다.
도밍고는 우쭐한 기분이 들었다.

그러나 그는 무대에서 자신이 실수했을 때 자신을 바라보던 마르타
의 눈빛을 기억하고 있었다. 공연이 끝나자 마르타가 도밍고에게 다
가와 말했다.

"나는 당신의 노래를 알아듣지 못하겠어요.
당신의 발음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구요."

그러나 도밍고가 그 말을 이해하지 못하는 표정을 짓자 그녀는 차분
한 목소리로 말을 이었다.

"다른 모든 사람들이 당신을 칭찬하니까 나도 물론 좋아요.
 하지만 나는 당신을 진심으로 아끼고 사랑하기 때문에
당신의 잘못을 말하려는 거예요."

도밍고는 잠시 우쭐했던 자신을 부끄럽게 여기며, 공연이 끝난 텅 빈
극장에서 노래를 반복해 부르며 자기의 단점인 발음 연습을 거듭했다.
그때마다 마르타는 그에게 충고를 아끼지 않았다.

이 년이 지나 뒤, 비로소 그는 정확한 호흡법으로 풍부한 성량과 안정
적인 목소리를 갖게 되었다.

초기에 이런 보이지 않는 단점을 고친 것은 도밍고의 눈부신 성공에
결정적인 요인이 되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