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10. 16.

[예화] 때로는 다른 시도를









[예화]  때로는 다른 시도를




 열심히 노력한다고 해서 성공이 항상 찾아오는 것은 아니다. 때로 우리는
 한 차원 높은 성공을 위해 근본적으로 다른 관점에서 시도해 볼 필요가
 있다. 우리 가 갖고 있는 관념의 틀, 상투성의 감옥, 편리한 방식을 깰 필요
가 있는 것이다.




 나는 캐나다 토론토애서 한 시간 정도 떨어진 소나무숲에 둘러싸인 평화로
운 밀크로프 호텔의 한적한 방 안에 앉아 있었다. 7월 하순, 정오가 막 지나
서였다.

나는 몇 발짝 앞에서 벌어지고 있는 필사적인 생과 사의 소음을 듣고 있었다.
 작은 파리 한 마리가 유리창 밖으로 나가기 위해 마지막 남은 기운을 맹렬
히 유리창에 머리를 부딪치고 있었다.

파리는 그것이 헛된 시도라는 걸 모르고 있 었다. 윙윙대는 날갯짓 소리는
파리가 알고 있는 유일한 방식, 즉 더 열심히 밀 고 나가라는 것이 얼마나 위
험한 것인가를 말해주고 있었다.

아무리 시도해도 파리는 유리창 밖으로 나갈 수가 없었다. 맹렬한 노력은 파
리에게 생존의 희망을 전혀 안겨 주지 못했다. 오히려 정반대로, 노력하면 할
수 록 파리는 더 깊은 덫에 걸려들었다. 파리가 열심히 노력한다고 해서 유리
창을 뚫고 밖으로 나가기란 불가능한 일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연약한 곤충은 목표 지점으로 나아가기 위해 목숨을 건
필사적인 사투를 벌이고 있었다. 마침내 파리는 날갯짓이 약해졌다. 파리는
얼마 안 가서 창틀에 떨어져 죽을 게 뻔했다.

그런데 열 발짝도 안 떨어진 곳에는 방문이 열려 있었다. 불과 10초만 날아가
도 이 작은 곤충은 자신이 원하는 바깥 세상으로 나갈 수 있었다. 지금 하고 있
는 헛된 노력의 일부분만 갖고도 파리는 스스로 만든 덫에서 해방될 수 있었다.

바깥으로 나갈 수 있는 길이 바로 곁에 있었다. 그것은 그토록 쉬운 일이었다.
 왜 파리는 잠시 노력을 멈추고 다른 방법을 시도해 보지 않았을 까? 왜 반대편
방향을 한번이라도 바라보지 않았을까?

말할 필요도 없이 그런 방식은 파리에게 아무런 의미가 없다. 불행하게도 그 것
은 파리를 파멸로 몰아가는 생각에 불과할 뿐이다.
 더 열심히 노력하는 것 그것이 반드시 성공의 열쇠는 아니다. 어쩌면 그것은 당
신이 삶에서 얻기 원하는 진정한 것들을 가져다 주지 못할지도 모른다. 사실 때로
는 그 일방적인 것들을 가져다 주지 못할지도 모른다. 사실 때로는 그 일방 적인
노력 자체가 문제의 큰 부분을 차지하기도 한다.

 만일 당신이 전보다 더 열심히 분발해서 유리창을 깨고 바깥으로 나가겠다는 희
망에 집착한다면 당신은 성공의 진정한 기회들을 놓치게 될지도 모른다.
-영혼을 위한 닭고기 수프 중에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